2016 올해의 바(bar) 3

REMARKABLE NEW BARS 3

이응경 로피시엘 옴므 기자  |  2016.12.23 09:58  |  조회 3148
2016년 한 해 동안 한국에서는 어떤 레스토랑이 찬사를 받았으며, 사람들은 술잔을 기울이려고 어떤 바로 향했을까? <로피시엘 옴므>와 음식 전문가 50인이 선정한 2016 코리아 푸드 앤 드링크 어워즈.


1
BAR WANTED
2016 올해의 바(bar) 3
‘바 원티드’는 오후 9시부터 새벽 5시까지 영업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곳곳에 장식된 부엉이 200마리는 새벽 늦게까지 잔을 기울이고 싶은 부엉이족을 기다린다. 그렇다고 2차, 3차를 즐기러 가는 흔한 바(Bar)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곳에는 수준 높은 클래식 칵테일이 대거 포진해 있다. ‘루팡’에서 완벽한 서비스와 클래식 칵테일로 인기 높았던 권경욱 바텐더가 오너 바텐더로 변신해 네그로니, 마티니, 모스크뮬, 블러드 메리 등 클래식 칵테일을 내놓는다.

2016 올해의 바(bar) 3














손님들은 클래식 칵테일을 한 잔 마시고 나면 약속이나 한 듯 그의 창작 칵테일 ‘Mr. KK’를 주문하곤 한다. 권경욱 바텐더가 제4회 페르노리카 코리아 바텐더 챔피언쉽 2014에서 선보인 ‘우승 칵테일’이다. Mr. KK는 위스키 제임슨과 진 비피터24, 허브 리큐어 베네딕틴, 오렌지 비터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손님에게 잔을 건네기 전에 보리 연기를 입히기 때문에 위스키의 보리 향 외에 스모키한 보리 향, 커피 맛이 더해져 중후한 느낌도 난다. 또 다른 베스트 칵테일인 ‘스파이크’는 멕시코 전통 방식으로 만든 올메카 알토스 테킬라, 오렌지 향이 나는 리큐어 코인트로, 자몽 주스, 라임 주스, 올리브, 할라페뇨, 브라운 슈거로 만든다. 바 원티드는 저녁 식사나 야식을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다. 수족관을 갖추고 있어 모둠 스시와 광어 카르파초 등 건강에도 좋고 위스키에 잘 어울리는 다양한 해산물 요리를 낸다.


2
JUNGSIK BAR
2016 올해의 바(bar) 3
‘정식바’는 미쉐린 스타 셰프 임정식(얼마 전 그가 운영하는 뉴욕 정식당은 미쉐린 2스타, 서울 정식당은 미쉐린 1스타를 받았다)이 운영하는 바다. 거기에 2014년 소펙사 주최 한국 소믈리에 대회 우승자이자 최근 디캔터 월드 아시아 어워드에 심사 위원으로 참가한 신동혁 소믈리에가 와인을 담당한다. 정식바는 퀄리티 높은 요리와 세심하게 선별된 와인으로 가득하다. 화이트 와인만 해도 프랑스,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독일, 남아공 등 다양한 나라 제품을 갖추었다. 최근 가장 인기 높은 와인은 프랑스산인 몽루이 쉬르 루아르 클로 모니 모노플이다. 슈냉 블랑 품종의 부드러움이 단번에 느껴지고 풍미가 복합적인 이 와인은 정식바에서만 맛볼 수 있다. 정식바는 와인 한 잔 가볍게 마시러 들르기에도 좋은 곳이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소믈리에 뒤로 보이는 엄청난 규모의 와인 디스펜서가 눈길을 끈다. 이곳에는 총 네 대의 와인 디스펜서가 있는데 한 대에 여덟 병의 와인이 담겨 있다.



3
OLD-FASHIONED
2016 올해의 바(bar) 3
‘올드패션드’는 황금시대부터 금주법 시대까지 생산된 크래프트 칵테일을 전문으로 하는 바다. 칵테일을 줄렙 & 스매시, 펀치 & 콜린스, 픽스, 사워, 피즈, 데이지 등 카테고리별로, 사제락, 마티니, 맨해튼 등 시대별로 세분화해 제대로 정리한 메뉴판만 봐도 칵테일 마니아는 금방 흥분될 것이다. 이한별 오너 바텐더는 학구파 바텐더로 업계에 정평이 나있다. 칵테일이 좋아 독학으로 누구보다 많은 칵테일 관련 서적을 읽고 칵테일을 시음하며 경험을 쌓았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자신 있게 추천하는 칵테일은 ‘올드패션드’! 한국에 정식 수입되는 라이 위스키 중 가장 도수가 높은 리튼하우스 라이를 베이스로 해 파괴력 있는 풍미가 일품이다. 재료들의 뛰어난 밸런스와 풍부하다 못해 걸쭉한 느낌까지 나는 보디감도 매력적이다. 올드패션드는 올드패션드 방식의 바텐딩을 추구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손님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는 방식 말이다.

* 더 많은 정보는 <로피시엘 옴므> 12월호를 확인하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