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한 속옷?"…브라렛, 가슴 커야 입을 수 있나요?

[스타일 지식인] 와이어·패드 없는 '브라렛',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으로 여성들에 인기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1.16 12:01  |  조회 41114
/사진제공=에탐, 바바라
/사진제공=에탐, 바바라
Q.> 이제껏 와이어 브라를 착용해온 30대입니다. 최근 해외여행을 다녀온 친구가 '신세계'를 만났다며 브라렛에 대해 알려줬어요. 친구 말에 귀가 솔깃해 저도 '브라렛'을 입어볼까 하는데 혹시 가슴이 처지진 않을까 걱정입니다. 브라렛, 입어도 괜찮은가요?

A.> 브라렛(Bralette)이란 가슴 모양을 보정하는 와이어가 없는 홑겹 브라를 말합니다. 후크로 여미는 일반 브라와 달리 브라렛은 탄성이 좋은 밴드로 되어 있어 간편하게 입을 수 있어요. 얇고 섬세한 레이스 소재로 된 브라가 많습니다.

디자인이 간결한 스포츠 브라와 착각할 수 있지만 브라렛과 스포츠 브라의 기능은 전혀 다릅니다.

스포츠 브라는 운동으로 움직이는 가슴을 서포트해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성 브라입니다. 일반 브라보다 압박력이 강해 착용감이 타이트하고 땀 흡수·배출이 원활한 기능성 원단을 주로 사용합니다.

/사진제공=에탐(ETAM)
/사진제공=에탐(ETAM)
반면 브라렛은 와이어와 패드를 제거해 가벼운 무게와 편안한 착용감을 강조한 브라입니다. 가슴 볼륨을 위해 와이어와 두꺼운 패드를 넣은 푸시업 브라를 입어온 여성들에게 해방된 기분을 선사합니다. 마치 브라를 입지 않은 듯한 가벼운 착용감이 특징이죠. 브라렛의 디자인에 따라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브라렛이 가슴 건강을 해치진 않을까 착용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은데요. 브라렛은 가슴 주변의 림프선을 압박하지 않아 오히려 가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 혈액 순환을 막지 않아 기존 와이어 브라를 착용해 생긴 소화불량이나 수족냉증 등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체형 걱정 또는 쑥스럽고 어색해서 브라렛을 꺼리는 이들이 많습니다. 특히 풍만한 체형인 경우 서포트 기능이 다소 약한 브라렛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훼미모드 상품기획팀 박성순 팀장은 "가슴이 큰 사람이 입어도 상관 없다"며 "오히려 볼륨이 있는 사람이 착용하면 더 예쁘고 꽉 찬 라인을 연출할 수 있다"고 전합니다.

/일러스트=이은 기자
/일러스트=이은 기자
브라렛 소재와 디자인 선택법만 잘 알고 있으면 체형과 관계 없이 누구나 착용할 수 있어요.

변다애 에탐 브랜드 매니저는 가슴의 경우 작은 가슴보다 흔들림이 많고 형태 변형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교적 소재에 힘이 있는 면이나 새틴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또한 삼각형 형태의 트라이앵글 톱 보다는 일자 톱 모양의 브라렛이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작은 가슴의 경우 삼각형 모양의 브라렛을 입어야 자연스러운 볼륨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극적인 가슴 볼륨을 원한다면 와이어와 패드가 장착된 푸시업 브라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렛 사이즈를 고를 땐 볼륨 업을 위해 착용하는 푸시업 브라보다 한 사이즈 작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다애 매니저는 "브라렛엔 와이어가 없고 소재가 가볍기 때문에 둘레를 정확히 측정한 뒤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합니다. 지나치게 큰 사이즈를 선택하면 자연스러운 볼륨을 연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박성순 팀장은 "브랜드별로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매장에서 착용해보고 구입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이때 홑겹인 브라의 컵 형태를 고려해 상컵이 남지 않는지, 팔을 움직였을 때 컵 아래가 안정적으로 가슴에 밀착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브라렛의 착용감이 어색하고 불안하다면 두꺼운 밴드가 둘러진 제품을 선택하세요. 비교적 안정적인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브라렛은 세탁기 사용보다는 손세탁을 권장합니다. 란제리 전용 세제를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빤 뒤, 물기를 제거해 말리면 됩니다. 비틀어 짜거나 거칠에 문지르는 건 금물입니다. 손세탁하면 세탁기를 사용할 때보다 오래 입을 수 있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

MOST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