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팩' 정말 좋아?…피부타입에 맞는 마스크팩 활용법

'1일 1팩', 건성엔 좋지만 지성·민감성은 지양해야…마스크팩 선택도 중요

머니투데이 스타일M 남지우 기자  |  2017.02.09 11:12  |  조회 9877
'1일 1팩'은 매일 팩으로 피부를 관리 하는 것을 이르는 신조어다. 피부 미인으로 알려진 연예인들이 매일 마스크팩을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1일 1팩은 정말 피부에 좋을까.

1일 1팩은 모든 피부 타입에 알맞은 관리법은 아니다. 자신의 피부 타입을 고려하지 않고 1일 1팩을 맹신하면 피부 건강을 되려 해칠 수 있다. 피부 타입에 맞는 올바른 마스크 팩 관리법을 소개한다.

◇ 내 피부에 맞는 '1일 1팩' 관리법은?

/사진= 프리픽
/사진= 프리픽
모든 피부 타입에 마스크 팩 관리가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지성, 건성, 그리고 민감성 피부에 따라 마스크 팩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다.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 매일 팩을 하면 피부가 과영양 상태에 달할 수 있다. 유분기가 많은 피부에 각종 기능성 팩을 더하다 보면 피지 밸런스가 무너져 여드름과 뾰루지가 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피지가 많이 올라오는 생리 전에는 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지성 피부는 마스크 팩으로 보습을 하는 것보다 스킨 제품과 화장 솜을 이용해 피지를 꾸준히 닦아내는 것을 추천한다.

민감성 피부는 매일 팩을 할 경우 피부가 자극을 받아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피부 결에 남은 팩 잔여물이 모공을 막아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영양보다는 수분 공급 중심의 마스크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건성·극건성 피부는 꾸준한 마스크팩 관리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1일 1팩 관리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뜻이다.

◇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팩…어떻게 고르고 어떻게 사용할까?

/사진= 프리픽
/사진= 프리픽
1일 1팩으로 홈 케어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마스크팩 제품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관리하는 팩으로는 미백이나 주름 개선 등 기능성 제품보다 수분 공급과 트러블 완화 기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마스크팩은 본래 스킨·로션의 일시적 발림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진피층의 수분공급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다른 기능이 추가된 제품은 눈에 띄는 효과를 내지 못하거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피부를 과영양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피부에 수분 공급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시트가 얇은 마스크팩을 선택한다. 시트가 두꺼운 마스크팩을 사용하면 에센스가 피부 결을 겉돌아 효과를 보기 힘들다. 시트가 얇아야 밀착력도 좋다.

마스크팩은 15~20분을 넘기지 않고 사용한다. 팩을 오래 붙이면 피부가 본래 가지고 있는 수분까지 빼앗아가 오히려 건조해진다. 팩을 한 채로 잠에 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젤 타입의 슬리핑팩은 시트 없이 바로 피부 위에 바를 수 있어 건성 피부에 좋다. 시트 마스크팩보다 관리 시간이 길어 수분이 피부 깊숙이 침투할 가능성이 높다.

◇ '팩 하면 끝?'…1일 1팩 후 관리가 더 중요해

/사진= 프리픽
/사진= 프리픽
팩은 기본적으로 에센스의 역할을 하므로 스킨 다음 단계에 팩을 붙이는 것이 좋다. 팩을 마친 후에는 잔여물을 톡톡 두드려 흡수시키고, 크림 형태의 기초제품을 발라 마무리 한다.

시트를 붙인 후 트러블이 발생했다면 바로 해당 제품 사용을 중단할 것을 권한다. 피부에 영양이 과공급 되었거나 팩의 성분이 맞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1일 1팩이라는 뷰티 루틴이 유행하면서 그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피부를 지속해서 과한 수분에 노출하면 노화를 앞당길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시트 마스크에 포함된 소량의 방부제에 매일 노출되면 어떤 부작용이 생길지에 대한 연구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는 우려도 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평소에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히터를 너무 세게 틀지 않고 피부가 히터 바람을 직면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건조한 실내에서는 미스트·오일 스틱 등의 제품을 이용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