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좋은 일 있어?"…축 처진 어깨 어떻게 커버하죠?

[스타일 지식인] 처진 어깨, 실크·시폰 소재 피해야…어깨 끌어올리는 '기지개' 운동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7.17 09:17  |  조회 2295
배우 수지/사진제공=디디에두보
배우 수지/사진제공=디디에두보
Q.> 축 처진 어깨 탓에 '안 좋은 일 있느냐'라는 질문을 수도 없이 받는 20대입니다. 어깨가 심하게 처져 예쁜 옷을 입어도 어울리지 않고, 오히려 더 우울하고 왜소해 보여 스트레스받아요. 수지, 김연아처럼 곧은 어깨선을 갖는 게 소원입니다. 축 처진 어깨 개선법이나 스타일링법, 알려주세요.


A.> 축 처진 어깨는 팔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 팔 주변의 목, 어깨 주변 근육이 약화되면서 나타납니다. 컴퓨터를 오래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어깨가 처지면 목 뒤쪽의 견갑거근이 짧아지고, 상부 승모근이 약화되는데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어깨 주변에 통증이 생기거나 일자목과 같은 체형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어요. 자신감이 없어 보이거나 우울하고 소극적인 인상을 줄 수 있기도 해요.

/사진제공=나일론(NYLON)
/사진제공=나일론(NYLON)
처진 어깨를 개선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쉬워요. '기지개'를 켜는 것이 그 비결이거든요. 두 손을 깍지를 낀 뒤 팔을 쭉 들어 귀 옆에 붙이는 자세를 반복하면 조금씩 개선할 수 있답니다.

심화된 자세로는 기지개를 켠 상태에서 어깨를 위쪽으로 으쓱 올리는 동작이 있어요. 깍지 낀 손으로 뒷머리를 잡은 뒤 가슴을 펴고 상체를 뒤로 젖혔다 세우는 동작을 해도 도움이 돼요.

기지개 스트레칭이 처진 어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긴 하지만 단숨에 체형을 바꾸는 것은 어려워요.

/사진=Tommy Hilfiger, Isabel Marant, Altuzarra, Les Copains
/사진=Tommy Hilfiger, Isabel Marant, Altuzarra, Les Copains
빠른 변화를 느끼고 싶다면 처진 어깨를 커버하는 스타일링을 시도해보세요.

어깨가 처진 체형이 피해야 하는 것은 실크, 시폰, 레이온 등 유연하고 힘없는 소재의 옷입니다. 어깨선이 그대로 드러나 처진 어깨를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빳빳하고 힘 있는 소재의 옷을, 니트를 선택할 땐 얇고 자잘한 짜임보다는 굵고 큼직하게 짜인 제품을 선택합니다.

처진 어깨를 커버하는 가장 좋은 아이템은 바로 어깨 패드가 들어간 재킷입니다. 옷깃이 넓은 제품을 선택하면 더욱 시원해 보여요. 어깨 부분에 장식이 달린 스타일로 커버해도 좋습니다.

네크라인도 중요해요. '브이넥'보다는 '크루넥' 스타일이 처진 어깨 보완에 효과적이에요. 크루넥보다 양옆으로 넓고 길게 트인 '보트넥'은 좁고 처진 어깨를 넓어 보이게 합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