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축 처지는 머리, 볼륨 살리는 비결은?

[스타일 지식인] 헤어 볼륨 살리는 드라이 비결…USB 충전식 헤어롤·드라이샴푸 써봐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7.10 14:21  |  조회 17759
장마철 축 처지는 머리, 볼륨 살리는 비결은?
Q.> 얼마 전 앞머리를 과감히 잘랐는데 장마철이 되니 애써 스타일링을 해도 머리가 축 처집니다. 힘없는 앞머리를 보니 제 기분도 축 처지고 자신감이 없어지네요. 비오는 날에도 하루종일 처지지 않고 탱글한 컬을 유지하는 법 없을까요?


A.> 장마철, 앞머리가 속절없이 처지는 이유는 바로 '습기' 때문입니다.

고온다습한 장마철엔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공기 중의 습기를 1.5배 더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쉽게 스타일링이 풀리고, 축 처지게 됩니다.

수분을 흡수한 머리카락은 스타일링 전의 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거든요. 이런 현상은 손상된 머리카락일수록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를 두고 아모스프로페셔널 교육팀 곽주경 강사는 "머리카락이 공기 속 수분을 머금으면서 모발의 형태를 유지하는 수소 결합이 끊어져 휘어 생기는 현상"이라고 설명합니다.

뽀송하고 풍성한 헤어 스타일을 원한다면 머리는 저녁에 감고 자는 것이 좋아요. 두피 부분은 축 처지고, 아랫 머리는 사자 갈기처럼 부풀어 부스스한 스타일을 피하는 방법이죠. 또 노폐물과 뒤엉킨 땀과 피지를 씻어내 두피 트러블을 줄이는 길이기도 합니다.

습한 날씨에 맥을 못 추는 뿌리 볼륨을 살리는 비결은 바로' 헤어 드라이'랍니다.

"머리카락을 평소 자신의 가르마와 반대방향으로 들어올려 말린 뒤에 다시 원래 가르마로 넘기면 자연스럽게 뿌리 볼륨을 살릴 수 있다"고 아모스프로페셔널의 곽주경 강사는 조언합니다.

금세 납작해지는 뒷머리를 구제하려면 머리카락을 목에서 정수리로 끌어올리듯 빗으면서 말려야 해요.

미쟝센 브랜드 매니저 양준우 팀장은 "두피가 드러나도록 고개를 푹 숙이고 머리를 말리면 뿌리 볼륨이 살아난다"고 조언합니다.

헤어 드라이를 할 땐 스타일링 후 반드시 열기를 충분히 식혀야 원하는 볼륨을 얻을 수 있답니다. 따뜻한 바람으로 젖은 머리를 70~80% 정도만 말린 뒤, 찬 바람을 쏘이며 식혀야 풍성하게 유지됩니다.

숱이 적어 쉽게 처지는 앞머리 스타일링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롤빗으로 원하는 컬을 만든 뒤 뜨거운 바람으로 컬링하고 차가운 바람에 식혀 컬을 고정시키세요.

또한 빗질로도 헤어 볼륨을 어느 정도 살릴 수 있어요. 뿌리 쪽 모발을 아래에서 위로 빗으면 뿌리 부분의 볼륨을 살릴 수 있답니다.

/사진제공=아모스프로페셔널, 미쟝센
/사진제공=아모스프로페셔널, 미쟝센
보다 드라마틱한 볼륨을 연출하고 싶다면 스타일링 제품을 적극 활용하세요.

비오는 날, 헤어 스타일을 조금이라도 오래 유지하기 위해 스프레이를 뿌리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힘을 잃고 가라앉은 머리에 스프레이만 뿌리면 머리가 무거워져 오히려 더 처질 수 있어요.

스타일링을 하기 전, 습기를 차단하고 컬 연출과 유지를 돕는 스타일링 제품을 가볍게 바르세요. 로션, 에센스, 스프레이 등 다양한 타입이 출시돼 있으니 모발 상태,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된답니다. 특히 워터프루프 폴리머를 함유해 습기에 더욱 강한 제품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다만 크림 등 무거운 타입의 제형을 쓰거나 지나치게 많은 양을 바르면 머리카락이 무거워져 뿌리 부분이 충분히 지탱하기 어려워 처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미쟝센의 양준우 팀장은 스타일링 마지막 단계에서 볼륨을 다시 잡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했어요. 볼륨을 살리고 싶은 부위의 머리카락을 반대 방향으로 젖힌 후, 볼륨 스프레이를 뿌리고 말리면 풍성해진다고 해요.

/사진제공=클로란, 유닉스전자
/사진제공=클로란, 유닉스전자
오후쯤 다시 처져버린 머리를 복구하고 싶다면 머리의 기름기를 제거하는 '드라이 샴푸'를 사용해보세요. 실제 해외 헤어 아티스트들은 헤어 볼류밍 효과를 내기 위해 드라이 샴푸를 사용한답니다. 20~30㎝ 떨어진 위치에서 적당량 뿌린 뒤, 가볍게 털어 볼륨을 연출하세요.

쉽게 처지는 앞머리의 경우, USB 충전식 헤어롤을 사용해 앞머리 컬을 살려도 좋아요. USB를 이용해 1분 정도 충전해 따뜻해진 롤을 원하는 위치에 말아 탱글한 컬을 만들 수 있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