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날에도 '매끈한 피부'…가을 대비 각질 관리 TIP

다양한 각질 제거 제품 사용법, 나에게 맞는 방법은?…각질 제거 후 관리법

머니투데이 스타일M 김지현 기자  |  2017.09.11 17:01  |  조회 13457
공들여 메이크업을 해도 얼굴에 각질이 조금이라도 일어나면 하루 종일 신경 쓰인다. 여름이 지나면 어김없이 일어나는 각질. 화장이 매끈하게 밀착될 수 있는 부드러운 피부 관리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각질제거 제품…"어떻게 사용하지?"

/사진=겟잇뷰티2017, 스킨푸드, 이니스프리
/사진=겟잇뷰티2017, 스킨푸드, 이니스프리
각질제거제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크게 물리적 각질제거제와 화학적 각질제거제로 나뉜다.

물리적 각질제거제에는 스크럽제, 스크럽 폼, 고마쥬 등이 있다. 산(acid) 성분을 이용해 각질을 녹이는 화학적 각질제거제에는 필링 기초제품, 팩, 패드 등이 있다.

물리적 각질제거제의 대표주자 스크럽제는 거친 입자로 들뜬 각질을 정돈한다. 스크럽제는 세안 후 젖은 상태에서 눈가를 제외한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펴 발라 미온수로 씻어낸다. 빠르고 거의 완벽하게 각질을 제거해주지만 그만큼 피부에 강한 자극을 준다.

클렌징도 함께 할 수 있는 스크럽 폼은 손바닥에서 거품을 내고 사용하는 방식이다.

피부에 주는 자극이 적은 고마쥬는 세안 후 물기를 제거한 상태에서 얼굴에 적당량을 펴바르고 부드러운 젤과 노폐물이 밀려나올 때까지 마사지를 하고 미온수로 행궈내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고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화학적 각질제거제 중 필링 에센스·크림 등을 포함한 '필링 기초제품'은 스킨케어와 각질 제거를 동시에 하는 제품이다.

필링 에센스는 T존과 양 볼에 각 한 방울씩 떨어뜨린 후 솜털 반대 방향으로 가볍게 롤링한 뒤 두드려 흡수시킨다. 필링 크림은 적당량을 덜어 피부결대로 부드럽게 펴 발라 흡수시킨다.

패드는 세안 후 물기를 제거한 상태에서 패드로 피부결을 따라 안에서 밖으로 부드럽게 닦아내듯 사용한다. 손바닥으로 가볍게 두드려 마무리한다.

◇피부 타입에 따른 '각질제거 방법'

/사진=프리픽
/사진=프리픽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 노화와 트러블을 촉진할 수 있어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게 관리해야 한다.

건성 피부는 각질제거 기능이 있는 건성용 클렌징 제품으로 세안한다. 이후 각질이 생기기 쉬운 T존에 부드러운 타입의 각질제거제를 이용해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지성 피부는 스팀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주고, 스크럽 폼이나 스크럽제 등 스크럽 제품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횟수는 주 2회가 적당하다.

중성 피부는 주 1회정도 스팀타월로 모공관리만 해줘도 각질케어가 가능하다. 평소 각질제거 기능이 있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해 관리한다.

민감성 피부와 여드름성 피부는름성 피부는 평소에 필링 기능이 들어간 기초 제품을 사용해 관리한다. 스크럽제를 이용할 때는 자극이 적은 고마쥬 타입으로 조심스럽게 관리한다.

극민감성 피부는 필링 기능이 들어간 기초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각질 제거 시 '주의 사항+사후 관리'

/사진=프리픽
/사진=프리픽
물리적 각질제거제를 사용할 때 강한 힘으로 마사지를 하면, 피부에 작은 상처를 입히거나 피부 노화를 일으킬 수 있다.

화학적 각질제거제는 사용할 때 많은 주의사항을 필요로 한다. 처음 사용하는 경우 손목 안 쪽에 테스트 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상처부위, 트러블 압출 부위 등에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또한 기초제품 형태로 나온 화학적 각질제거제는 함유된 성분이 햇빛과 반응해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낮에 사용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 지수가 높은 차단제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민감성 피부는 밤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질제거는 얼굴에 있는 보호막을 걷어낸 것과 같아서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자외선차단 역할을 했던 각질이 제거됐으니 높은 지수의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보습 제품을 이용해 얼굴에 충분한 수분감을 주도록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