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하루 당신이 먹는 양은?…"4041 칼로리 폭탄"

전, 갈비찜, 잡채, 송편 등…명절 음식, 건강하게 먹는 법

머니투데이 스타일M 김지현 기자  |  2017.10.03 08:35  |  조회 4227
/사진=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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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다. 전, 갈비찜, 불고기, 잡채, 송편 등 고소하고 달콤한 음식들이 우릴 반긴다.

하지만 이런 풍성한 음식들은 대부분 '칼로리 폭탄'일 가능성이 높다. 기름에 지지고 볶고 튀기고…. 할머니 댁에 와서 먹고, 작은 집 식구들이 왔다고 먹고, 전 부친다고 옆에서 슬금슬금 하나씩 집어먹다 보면 어느새 살 찌는 것은 시간문제다. 게다가 가족들이 모인 자리에서 따로 운동 할수도 없는 일. 그렇다고 점점 늘어가는 무작정 손 놓고 있어야 할까?

가족들이 다 모인 자리에서 혼자만 안 먹을 수도 없다면 건강하게 먹어보자.

◇추석 음식 칼로리는?

/사진=이미지 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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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음식의 칼로리를 알면, 조금이나마 과식을 막을 수 있다.

대표적인 명절 음식으로 한 끼 식사를 먹는다고 가정하면, 대략 밥 한 공기에 소갈비찜 4토막, 동그랑땡 3개, 동태전 2개, 산적 꼬치 2개, 잡채 1/2인분, 시금치 나물 1/2소접시 정도를 먹는다.

△소갈비찜 1토막 142Kcal △동그랑땡 1개 30Kcal △동태전은 1개 74Kcal △쇠고기 산적 꼬치는 1개 85Kca, △잡채는 1/2인분(75g) 145Kcal △시금치 나물 1/2소접시(25g)에 20Kcal

한 끼에 약 1446Kcal를 섭취하게 된다.

/사진=머니투데이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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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송편, 약과, 곶감, 약식, 식혜, 수정과, 과일 등 간식을 먹는다면, 송편 5개, 식혜 1잔, 약과 2개, 약식 1/2인분, 사과 1/2개, 배 1/2개, 밤 4개를 먹는다.

△송편 1개 46Kcal △식혜 1잔(200ml) 210Kcal △수정과 1잔(200g) 110Kcal △약과 1개 172Kcal △곶감 1개 75Kcal △약식 1/2인분(50g) 125Kcal △사과 1/2개(150g) 85Kcal △배 1/2개(150g) 75Kcal △밤 1개 20Kcal

하루 총 간식 섭취 칼로리는 약 1149Kcal다.

하루 총 두 끼와 간식을 먹는다고 가정하면 약 4041Kcal를 섭취한다. 하루 권장섭취 칼로리인 2000Kcal와 비교하면 두 배를 넘는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다.

◇명절 음식 건강하게 먹기

/사진=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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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음식을 건강하게 먹기 위해서는 기름기를 최소화 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 기름이 충분히 달궈진 상태에서 조리하며, 기름은 적당량만 두른다. 튀김옷은 가능한 얇게 입혀 튀김옷에 기름이 흡수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완성된 음식은 키친 타월 등을 이용해 기름을 빼준다.

육류나 채소는 볶기 전에 미리 살짝 데쳐 기름 흡수를 줄인다. 생선은 굽는 대신 쪄 먹으면 기름기가 빠져나가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돼지고기는 굽는 대신 삶아서 기름기를 빼 수육으로 먹는 것이 좋다. 송편은 내용물이 콩으로 돼 있는 것이 좋으며 쑥 송편이 건강하다.

조리 과정에서 기름기를 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음식 칼로리를 체크하면서 먹어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이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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