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전, 식후?"…영양제에도 먹는 순서가 있다

[스타일 지식인] 비타민C는 반드시 식후에…숙면 돕는 마그네슘·칼슘은 저녁에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8.01.22 07:10  |  조회 93821
"식전, 식후?"…영양제에도 먹는 순서가 있다
Q.> 올해 30대가 되면서 건강을 챙기려고 여러 가지 영양제를 먹기 시작했어요. 기본 영양제라는 멀티비타민부터 비타민C, 철분제, 칼슘 등을 한꺼번에 먹었더니 속이 더부룩하더라고요. 뭔가 잘못 먹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영양제도 약처럼 섭취하는 시간이 있을 것 같더라고요. 영양제도 먹는 순서나 시간대가 있나요?

A.> 영양제를 밥 먹기 전에 먹어야 할지 밥 먹고 약처럼 먹어야 할지 헷갈릴 때가 많아요. 어떤 영양제를 먹느냐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서 식사 전후 순서를 잘 따져서 먹어야 해요.

대부분 영양제는 식사 중간이나 식후에 먹는 것이 좋아요. 음식물을 소화, 흡수시키는 단계인 만큼 영양소 흡수가 잘 되거든요. 종합비타민, 비타민C, 칼슘, 오메가3 등은 식후에 먹으면 된답니다.

비타민C는 산성이기 때문에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꼭 식후에 드세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D, K와 오메가3는 음식에 있는 지방 성분과 함께 먹어야 더 잘 흡수되기 때문에 식후에 먹으면 좋아요.
/그래픽=이은 기자
/그래픽=이은 기자

식전에 먹어야 하는 영앙제도 있어요.

엽산, 철분, 비타민 B군은 공복에 섭취할 때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식전에 먹어야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도 마찬가지예요. 최대한 많은 수의 유산균을 장까지 보내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공복에 먹어야 한답니다.

위가 약하다면 공복에 철분을 섭취했을 때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식후에 먹는 것을 권합니다. 칼슘, 철분은 오렌지 주스와 함께 마시면 흡수가 잘 되는 대신,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사실.

영양제에 따라 먹으면 좋은 시간대도 있답니다.

오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 영양제는 비타민B군, 코엔자임Q10이에요. 대사를 활발히 하기 때문에 오전에 먹는 걸 권해요. 특히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엔 저녁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항산화 기능을 하는 영양제는 저녁에 먹으면 좋아요. 저녁 시간엔 세포 재생이 이뤄지기 때문이에요. 비타민C, 오메가3 등이 해당되니 저녁 식후에 먹으면 된답니다. 숙면을 돕는 칼슘과 마그네슘 역시 저녁에 먹는 것이 좋아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