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아이템이 된 마스크… 가격은 '극과 극'

1000~2000원대 일회용, 저렴하지만 번거로워…연속 사용 가능한 마스크 인기

머니투데이 마아라 기자  |  2018.01.19 06:07  |  조회 20531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겹치면서 '마스크'가 봄 한철 쓰는 소모품에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일회용 마스크 중 초미세먼지 입자 차단 기능을 갖춘 제품은 개당 1000~2000원에 판매된다. 재사용시 차단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한번 쓴 마스크는 버려야 한다. 개당 1500원으로 가정했을 때 하루 1개씩 사용하면 한달에 4만원 이상 비용이 든다.

최근에는 필터 교체와 항균 기능 등을 적용해 매일 사용 가능한 마스크를 내놓는 업체들이 많다. 이들은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까지 고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패션아이템으로 선보이기도 한다. 이는 연예인의 사복 또는 공항 패션에서 마스크를 쓴 모습이 자주 포착되면서 10~20대 젊은층에서는 마스크를 패션아이템으로 인식, 소비하기 때문이다.

◇연속 착용 마스크…1만원 vs 20만원 '극과 극'

현재 연속 사용 가능한 마스크는 시중에서 1만원대부터 비싸게는 20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패션과 기능을 결합하고 필터를 교체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점은 비슷하지만 가격이 눈에 띄게 차이가 난다.

/사진=르마스카, 마스키치 홈페이지
/사진=르마스카, 마스키치 홈페이지
국내 마스크 브랜드 '르마스카'와 패션 마스크 편집샵 '마스키치'의 마스크 가격은 1만원대다. 르마스카는 얼굴형을 고려한 패턴과 입체 핏이 특징이다. 교체가 가능한 3중 필터를 마스크 안에 끼우지 않고 안쪽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위생적이다.

그룹 워너원의 강다니엘이 착용해 온라인에서 눈길을 끈 마스키치는 100% 오가닉 소재의 안감과 0.3㎛의 먼지를 걸러내는 4중 구조의 교체형 필터를 접목한 마스크를 판매한다.

이밖에 실리콘 재질의 마스크로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인텍의 '오펜가드'도 1만원대다. 배기시스템을 장착한 중국기업 샤오미의 '퓨어리' 마스크는 중국 내에서는 1만원대지만 온라인 직구시 3만~4만원대로 구입 가능하다.

(상단 왼쪽) 프레카 마스크 착용 모습 (상단 오른쪽)프레카 노나곤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하단)에어리넘 홈페이지/사진=프레카 제공, 에어리넘
(상단 왼쪽) 프레카 마스크 착용 모습 (상단 오른쪽)프레카 노나곤 콜라보레이션 이미지, (하단)에어리넘 홈페이지/사진=프레카 제공, 에어리넘
기능과 디자인을 더욱 고급화해 가격이 비싼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도 많다. 영국 브랜드 '프레카'와 스웨덴 사업가 프레드릭 켐프가 창업한 '에어리넘'은 판매가가 10만원 내외의 고가의 마스크에 속한다.

프레카의 라이프스타일 마스크 세트는 기본이 15만6000원이다. 마스크, 에어 필터, 인서트 등의 조합에 따라 낮게는 9만9000원부터 높게는 23만6000원까지 가격이 형성돼있다. 비싸지만 기능성과 심미성을 둘 다 갖춰 인기다.

프레카는 그룹 빅뱅의 탑, 배우 김우빈 등이 착용해 유명세를 탔다. 2016년에 삼성물산과 YG엔터테인먼트가 만든 패션 브랜드 '노나곤'과 함께 협업한 마스크를 선보여 인기를 끌기도 했다.

'에어리넘'의 마스크 역시 가격이 8만원대 이상으로 고가다. 2개의 특수 밸브를 탑재해 일반 마스크보다 6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기능만 중요? 착용법도 중요!

/사진제공=프레카
/사진제공=프레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KF(Korea Filter) 식약처 인증표시로 마스크의 미세먼지 차단기능을 표기하고 있다.

크기 2.5㎛ 이하의 초미세먼지 기준으로 KF 인증을 받은 제품은 모두 입자를 막아낼 수 있다. 황사방지용 KF80도 일상생활에서의 초미세먼지 차단이 가능하다. KF94는 0.6㎛와 0.4㎛의 미세먼지를 94% 이상 걸러낸다.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의 N 인증표시도 있다. N95는 KF94와 비슷한 차단 효과를 발휘한다.

미세먼지 차단지수도 중요하지만 마스크는 얼굴형과 굴곡을 고려해 밀착력이 좋은 것을 골라야 한다.

얼굴 크기가 성인보다 작은 아이들의 경우 어린이용이나 유아용이 표기된 제품을 고르고 온라인으로 구매시 실측 사이즈를 확인해야 한다. 어른 역시 성인용을 착용했을 때 마스크가 겉돌거나 턱 부분이 들뜨면 마스크 효과가 떨어지니 고를 때 주의가 필요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