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마스크, 구입 전 꼭 확인해야 할 '이것'은?

[스타일 지식인] 'KF' 마크 뒤 숫자 커질수록 차단 성능↑…호흡량 고려해 선택해야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8.03.05 07:01  |  조회 6006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Q.> 강추위가 물러가니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단계까지 치솟았어요. 평소 호흡기가 좋지 않아서 마스크가 필수인데, 어떤 마스크가 좋은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미세먼지가 심할 땐 어떤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는 법, 알려주세요.


A.> 미세먼지는 일반 면 소재 마스크로는 차단하기가 어려워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입자이기 때문에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기능을 지닌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미세먼지의 종류와 크기에 대해 먼저 알고 있으면, 마스크를 고르는데 훨씬 도움이 된답니다.

미세먼지는 크기에 따라 나뉘는데, 단위는 '마이크로미터'(㎛)로 1㎛는 1000분의 1㎜예요. 지름이 10㎛ 이하는 '미세먼지'(PM 10), 2.5㎛ 이하는 '초미세먼지'(PM 2.5)로 부르죠.

미세먼지 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 성능에 따라 고르는 것이 좋아요. '의약외품'이라 적힌 제품 중에서 입자 차단 성능을 확인한 후 구입하면 됩니다.

마스크 패키지에 적힌 △KF80 △KF94 △KF99 마크는 입자 차단 성능을 표기한 겁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정을 거친 제품을 뜻하는 인증 표시예요.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큰 마스크죠.

/그래픽=이은 기자
/그래픽=이은 기자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어 황사나 미세먼지 마스크로 사용할 수 있어요.

'KF94'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이상 걸러낼 수 있는 마스크로, 최근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초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어요.

'KF99'는 초미세먼지는 물론 병원성 세균을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예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9% 이상 걸러낼 수 있죠.

KF 뒤의 숫자가 커질수록 미세 입자 차단 효과는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도 있어요. 숫자가 크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곤 보기 어렵죠. 미세먼지 농도와 자신의 호흡량을 고려해 선택하세요.

여러 가지 마스크를 구비해두고 매일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 그에 알맞는 마스크를 착용해도 좋아요. 미세먼지(PM10)의 농도가 높다면 KF80을,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높다면 KF94, KF99 마스크를 선택하세요.

마스크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착용법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착용하지 않을 경우 마스크의 차단 효과를 온전히 누리기 어렵거든요. 호흡기에 마스크를 완벽하게 밀착시키는 것이 포인트!

마스크 양 옆을 오므려 바깥 공기를 차단한 뒤, 고정심(철심이 든 부분)을 위로 오도록 하고, 알맞게 조정해 코와 입을 완벽히 가리세요. 공기가 새어들어오는지 확인한 뒤, 얼굴에 완벽히 밀착시키면 됩니다. 마스크를 귀에 걸어 고정하는 것보다 머리 뒤로 강하게 당겨 고정시키면 더 좋아요.

마스크 안쪽에 수건이나 휴지를 덧댈 경우 호흡기에 밀착이 잘 되지 않아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착용 후 마스크 바깥쪽을 만지는 것도 삼가세요.

KF 인증 마스크의 원리/사진=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화면 캡처
KF 인증 마스크의 원리/사진=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화면 캡처
또한 필터의 정전기를 활용해 먼지를 걸러내는 마스크인 만큼 세탁은 불가능해요. 세탁할 경우 필터가 망가져 차단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한 번 오염된 경우엔 버리는 것이 좋아요.

미세먼지 농도, 외부 활동 기간에 따라 마스크 사용 기간은 달라질 수 있어요. 출퇴근할 때만 잠깐씩 착용한다면 1~2일 정도는 같은 마스크를 착용한 뒤, 새 마스크로 바꿔도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