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는 끈끈, 머리카락은 푸석"…어떻게 관리하죠?

[스타일 지식인] 두피는 세정력 높은 샴푸 사용해 깨끗하게…모발 관리는 '따로'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8.06.11 05:10  |  조회 14677
/사진=픽스타
/사진=픽스타
Q.> 더워진 날씨 때문인지 아침에 머리를 감았는데도 뿌리 볼륨이 죽고, 두피가 유난히 끈끈해진 듯한 느낌이 들어요. 문제는 두피는 기름진데 머리카락 끝은 수분감 없이 푸석합니다. 두피와 모발 타입이 달라 고민이에요. 지성 두피와 건성 모발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A.> 지성 두피라고 해서 모발이 항상 기름진 건 아니에요. 두피와 모발의 타입이 항상 같지는 않거든요. 두피와 모발의 타입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어요.

특히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철엔 두피에 열이 올라 피지 분비가 활발해져 두피가 끈끈해지기 쉬운데, 잦은 펌이나 염색으로 모발이 손상돼 건조해진 이들이 많아요. 두피는 지성, 모발은 건성이 된 거죠.

/그래픽=이은 기자
/그래픽=이은 기자
두피가 건강하지 않은 경우, 두피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서 피지가 과다 분비돼 두피는 끈끈하지만 모발까지 영양과 수분이 잘 전달되지 않아 모발은 건조할 수도 있습니다.

두피와 모발의 타입이 서로 다를 땐 따로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피 관리를 먼저 한 뒤, 모발 관리를 하는 방식으로 관리하면 됩니다.

퓨어 스마트 샴푸 쿨, 샴푸 세보 이퀼리브란테/사진제공=아모스프로페셔널, 메다비타
퓨어 스마트 샴푸 쿨, 샴푸 세보 이퀼리브란테/사진제공=아모스프로페셔널, 메다비타
아모레퍼시픽의 헤어 전문 브랜드 '아모스프로페셔널' BM팀 곽주현씨는 "샴푸는 두피 타입에 맞춰 선택하라"고 조언했어요.

곽씨는 "지성 두피는 피지와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는 세정력이 강한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창포, 갈바넘, 로즈마리 등 두피 정화를 돕는 성분이 든 제품을 선택하면 두피를 맑게 유지할 수 있어요.

이탈리아 두피 &헤어케어 브랜드 '메다비타' 교육팀 오유리 실장은 지성 두피를 위한 샴푸법을 소개했어요.

오 실장은 "지성용 샴푸로 애벌 샴푸를 한 뒤, 다시 한 번 샴푸를 해 깨끗이 헹궈내는 것이 좋다"며 "단, 지성 두피는 샴푸를 할 때 강한 마사지를 할 경우 피지 분비량이 늘어날 수 있으니 가볍게 마사지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곽씨 역시 "두피를 꾹꾹 눌러 마사지하면 두피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두피는 물론 모발에도 영양이 전달돼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리페어포스 리뉴 마스크 CMC, 마스체라 소스탄티반테 누트리티바/사진=이미지투데이, 아모스프로페셔널, 메다비타
리페어포스 리뉴 마스크 CMC, 마스체라 소스탄티반테 누트리티바/사진=이미지투데이, 아모스프로페셔널, 메다비타
두피 세정을 돕는 샴푸는 모발 보호막을 만들 수 없어 샴푸 후 머릿결이 뻣뻣해졌다고 느낄 수 있어요. 이때 모발엔 영양감이 풍부한 헤어 마스크나 트리트먼트를 발라 두피는 깨끗하게, 모발은 부드럽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모발 관리를 위한 제품은 반드시 두피를 피해서 바를 것! 오 실장은 "오일 성분이나 모발 관리 제품을 두피에까지 사용할 경우 두피의 모공이 막혀 더 심한 지성화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모발 관리용 트리트먼트는 샴푸 후 물기를 어느 정도 제거한 뒤 모발 끝 부분이나 손상된 부위를 중심으로 바르세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3~5분 정도 방치한 뒤 씻어내고 모발 보호용 헤어 에센스를 바르면 됩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