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에 거는 거 아녜요"…옷에 달린 '끈'의 정체는?

[스타일 지식인] 옷 안쪽에 달려 있는 끈, 용이한 보관을 위한 것…잘라내도 OK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8.11.12 07:35  |  조회 6653
/사진=이은 기자
/사진=이은 기자
Q.> SPA 브랜드에서 옷을 즐겨 사는 20대입니다. 다가오는 연말 파티에서 입으려고 드레스를 구입했는데 어깨 스트랩이 있더라고요. 길이로 봤을 때 팔에 끼는 건 아닌 것 같고, 움직일 때마다 자꾸 삐져나와서 자르고 싶은데 이 끈 잘라도 되는 건가요? 옷에 달린 정체불명의 끈은 어떤 용도로 달린 건지 궁금합니다.


A.> 옷에 달린 얇은 끈은 옷을 입을 때 어깨에 걸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옷을 보관할 때 사용하는 것이랍니다.

이 끈은 '행어 루프'(Hanger loops) '행잉 루프'(Hanging loops) '행어 스트랩'(Hanger straps) '행잉 스트랩'(Hanging straps)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워요. 간단히 '루프'(Loops)라고 부르기도 하죠.

행어 루프를 사용해 니트 스웨터를 옷걸이에 걸어둔 모습./사진=게티이미지뱅크
행어 루프를 사용해 니트 스웨터를 옷걸이에 걸어둔 모습./사진=게티이미지뱅크
'행어 루프'는
쉽게 늘어나는 니트 스웨터나 소매가 없어 옷걸이에 걸기 힘든 튜브톱처럼 옷걸이에 걸기 힘든 옷들에 달려 있어요. 옷의 어깨끈이 얇아 옷걸이에 걸어도 쉽게 미끄러지는 옷에서도 찾아볼 수 있죠.

쉽게 늘어지는 옷을 그냥 옷걸이에 걸어 보관할 경우, 옷의 어깨선 끝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옷이 손상될 수 있어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행어 루프를 활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옷의 무게로 인해 옷이 늘어나거나 옷걸이에서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행잉 루프를 활용해 걸어둔 드레스./그래픽=이은 기자
행잉 루프를 활용해 걸어둔 드레스./그래픽=이은 기자
행어 루프를 활용하는 법
은 간단해요. 옷 양 옆에 달린 행어 루프를 옷걸이의 고리 부분에 '엑스'(X) 자 형태로 걸거나 옷걸이 끝의 움푹 파인 홈에 각각 걸어 보관하면 됩니다.

옷을 입을 때마다 행어 루프가 삐져나와 옷태를 망친다면 아주 작은 크기의 옷핀을 활용해 옷 안에 고정시켜보세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마저도 귀찮다면 과감히 잘라내도 돼요.

단, 행어 루프는 옷 안쪽에 단단히 붙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옷이 함께 잘리지 않도록 끝이 뾰족한 쪽가위를 사용해 조심히 조금씩 잘라내는 것이 좋아요.

행어 루프를 잘라낸 후 옷을 보관할 땐 펠트 소재를 사용한 미끄럼 방지 논슬립 옷걸이를 사용하거나 스트랩을 쉽게 걸 수 있도록 디자인된 옷걸이를 사용하세요.

니트 스웨터의 경우, 끝이 뾰족한 철 옷걸이보다 어깨선이 둥글게 처리된 옷걸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옷걸이를 감싸듯 접어 보관하는 것도 방법이죠.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