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마다 사람마다 향기 달라지는 향수…왜?

[스타일 지식인] 춥고 건조한 겨울, 향기 지속력↓…향기 오래 즐기려면?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9.11.25 06:00  |  조회 1656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Q.> 여름에 즐겨 쓰던 향수를 오랜만에 다시 꺼내 뿌리기 시작했는데, 향이 너무 금방 날아가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불과 얼마 전에 쓰던 향수라 변질됐을 리도 없는데 말이죠. 얼마 전엔 제 친구가 저와 같은 향수를 구입했는데 제가 뿌렸을 때와는 향기가 다른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같은 향수도 이렇게 달라질 수 있나요? 향수, 계절마다 사람마다 향기와 지속력이 달라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A.> 똑같은 향수를 사용해도 계절마다 사람마다 향기와 지속력이 다른 이유
, 바로 '피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겨울엔 기온이 낮아지면서 체온도 덩달아 낮아져요.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피부도 푸석해지죠.

향수의 지속력이 온도에 비례하지는 않지만 낮아진 체온과 건조해진 피부 때문에 뿌려지는 향 입자들이 피부에 오래 머물지 않고 사라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는 계절은 물론 피부 타입에 따라서도 향과 지속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의미하죠.

겨울에도 향기를 오래 느끼고 싶다면 향기가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발향이 잘 되도록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아요.

적절한 유·수분을 지닌 피부는 향을 오래 머금고 있어 향기가 더욱 오래 지속됩니다. 특히 유분은 향기를 붙잡아 두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분이 많은 지성 피부의 경우 같은 향수를 뿌려도 향이 더 진하게 느껴지고 더 오래 가요.

구딸 파리 에뚜왈 뒨 뉘, 바이레도 슬로우 댄스/사진제공=구딸 파리, 신세계인터내셔널
구딸 파리 에뚜왈 뒨 뉘, 바이레도 슬로우 댄스/사진제공=구딸 파리, 신세계인터내셔널
반대로 유분이 부족한 건성 피부는 건조한 겨울철에 특히 향수 지속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가볍고 산뜻한 시트러스, 플로럴 계열은 향을 느낄 새도 없이 날아가버린다는 사실.

프랑스 향수 브랜드 '구딸 파리'의 원민재 브랜드 매니저는 "건성 피부는 산뜻하고 가벼운 향기를 지닌 향수보다는 좀 더 존재감이 뚜렷한 향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잔향이 오래 지속되는 머스크, 우드가 베이스 노트에 사용된 묵직한 향수를 선택하면 오래 향을 즐길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구딸 파리 넥타 샤워 오일, 넥타 바디 밀크, 쁘띠뜨 쉐리 워터 프래그런스, 딥티크 오 데 썽 샤워젤, 도손 오 드 퍼퓸, 오 데 썽 헤어 미스트/사진=구딸 파리, 신세계인터내셔널
구딸 파리 넥타 샤워 오일, 넥타 바디 밀크, 쁘띠뜨 쉐리 워터 프래그런스, 딥티크 오 데 썽 샤워젤, 도손 오 드 퍼퓸, 오 데 썽 헤어 미스트/사진=구딸 파리, 신세계인터내셔널
촉촉한 피부를 만들면서도 향까지 즐길 수 있는 '퍼퓸 보디 케어' 제품을 사용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평소 사용하는 향수와 같은 향의 보디 케어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촉촉함은 물론 더욱 깊은 향을 오래 즐길 수 있어요. 샤워 젤, 샤워 오일 등 겨울에 맞는 촉촉한 보디 클렌저과 부드러운 보디 로션을 사용한 후 같은 향의 향수를 뿌려보세요.

향수와 반드시 같은 향의 보디 케어를 사용할 필요는 없어요. 평소 사용하는 향수와 계열(플로럴, 프루티, 머스크, 우디, 오리엔탈 등)만 맞춰도 좋아요.

니치 향수 브랜드 '바이레도' '딥티크'를 전개하는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즐겨 뿌리는 향수의 향과 같은 계열의 보디 크림을 바른 후, 그 위에 향수를 뿌리면 향이 은은하게 지속될 뿐만 아니라 천편일률적이지 않은 나만의 향기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닥터 브로너스
/사진=이미지투데이, 닥터 브로너스
오래, 멀리 퍼지는 향기를 내고 싶다면
손목과 귀 뒤에 바세린과 같은 밤 타입의 보습제를 살짝 발라 부분적으로 촉촉함을 채운 뒤, 향수를 뿌려보세요.

은은한 향기를 즐기고 싶다면 외출 전 헤어 브러시에 향수를 뿌린 뒤, 머리를 빗는 것도 방법!

겨울에 자주 입는 두꺼운 코트, 니트 스웨터에 미리 향수를 뿌려두는 것도 좋아요. 단, 옷에 직접 뿌릴 땐 '워터 베이스 향수'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알콜을 베이스로 하는 향수를 울, 캐시미어 등 고급 소재에 직접 분사할 경우 옷감이 조금이나마 상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