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 머리도 '비단결'로…아이돌 머릿결의 비밀

[스타일 지식인] 상한 머릿결 관리법…아이돌 스타일리스트의 '꿀팁'은?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20.01.06 08:37  |  조회 5085
가수 태연, 아이유/사진=하이컷, 아이유 인스타그램
가수 태연, 아이유/사진=하이컷, 아이유 인스타그램
Q.> 헤어 스타일을 자주 바꾸다보니 머릿결이 많이 상해 고민인 20대입니다. 아이돌 멤버들도 저처럼 잦은 탈색과 염색, 스타일링으로 머릿결이 상한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런데 무대위에선 찰랑찰랑 비단결 같은 머릿결로 탈바꿈해 깜짝 놀랐습니다. 아이돌은 머릿결을 어떻게 관리하나요? 특별한 머릿결 관리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앨범 콘셉트에 따라 다양한 헤어 스타일로 변신해야 하는 아이돌 스타들.


아이돌 스타들은 머리카락의 색을 빼는 탈색과 그 위에 색을 입히는 염색을 자주해요.

또렷한 핑크, 블루, 퍼플 등 다양한 헤어 컬러를 연출하기 위해선 탈색을 최소 2회, 많게는 5회까지도 진행하거든요.

뿐만 아니라 드라이어, 고데기를 활용해 머리를 곧게 펴거나 컬을 더하는 스타일링을 자주 하기 때문에 머리카락 손상이 심한 편이에요.

손상된 머리카락을 비단결처럼 매끈하게 연출하기 위해선 클렌징 단계와 드라이 단계에 나누어 꼼꼼히 신경써야 한답니다.

머리를 감을 땐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샴푸는 충분히 거품을 낸 뒤 깨끗하게 헹굴 것.

손상된 머리를 빗을 땐 쿠션 브러시를 이용해 아랫머리부터 잡고 빗은 후 전체 머리를 빗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손상된 머리를 빗을 땐 쿠션 브러시를 이용해 아랫머리부터 잡고 빗은 후 전체 머리를 빗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특별히 신경쓰는 것이 있다면 머리를 감기 전 반드시 빗질을 한다는 겁니다.

손상되고 쉽게 엉키는 머리를 빗을 땐 지켜야 하는 순서도 있답니다. 먼저 엉키기 쉬운 머리 아랫부분을 잡고 빗질을 한 뒤, 머리카락 전체를 빗는 것이 좋아요.

그룹 아이즈원, 가수 겸 배우 서현의 헤어를 연출했던 위위아뜰리에 보다 헤어 스타일리스트는 "스타일링 전후는 물론 평소에 빗질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고 추천했어요.

엉킨 머리를 빗을 때 좋은 쿠션 브러시, 탱글티저./사진=게티이미지뱅크, 탱글티저
엉킨 머리를 빗을 때 좋은 쿠션 브러시, 탱글티저./사진=게티이미지뱅크, 탱글티저
그는 "빗질을 하면 불필요한 엉킴을 방지해 손상을 막을 수 있고,두피에 적당한 자극을 줘 마사지 효과도 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엉킨 모발을 빗을 땐 빗살 간격이 넓은 쿠션 브러시나 말랑말랑한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손상모 전용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머리를 말릴 땐 완전히 말릴 것을 추천합니다. 손상된 머리카락은 제대로 말리기만 해도 머리카락의 한결 매끄러워보일 수 있거든요.

단, 젖은 머리를 수건으로 강하게 문지르거나 비트는 것은 금물! 큐티클을 손상시키기 때문이에요. 두피와 모발을 수건으로 가볍게 꾹꾹 눌러 물기만 가볍게 제거할 것.

상한 머리카락은 가늘게 늘어지고 잘 엉키기 때문에 젖은 머리에 수분 에센스를 바른 후 말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다 스타일리스트는 "부스스하고 건조한 모발에 수분과 윤기를 더하는 무스 타입의 리브인 에센스를 머리 전체에 바른 후 스타일링을 한다"고 전했답니다.

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 위해선 머리를 완전히 말린 후 롤빗과 드라이어, 고데기 등을 사용해 매끈하게 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아요.

스타일링 전에도 꼼꼼히 빗질을 하면 더욱 매끄럽게 연출할 수 있답니다.

스타일링 후엔 오일 에센스로 마무리하세요. 머릿결이 더욱 매끄럽고 윤기 있어 보이는데다 정전기 방지 효과도 있으니 1석2조!

어반트라이브 하이드레이트 리브 인 폼, 아윤채 에어리 블라썸 무스, 케라스타즈 디스플린 에센스 스프레이/사진=각 브랜드
어반트라이브 하이드레이트 리브 인 폼, 아윤채 에어리 블라썸 무스, 케라스타즈 디스플린 에센스 스프레이/사진=각 브랜드
머리카락이 얇고 힘이 없는데다 손상도 심한 경우엔
가벼운 제형의 에센스를 선택하세요.

무스나 스프레이 타입의 에센스는 흡수도 빠르고 무거운 느낌이 적어 가는 모발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