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온톤-톤인톤 스타일링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타일 지식인<11>] 같은 색상 내에서 톤의 변화, 같은 톤 내에서 색상의 변화

머니투데이 스타일M 배영윤 기자  |  2014.08.20 08:57  |  조회 15486
패션·뷰티·라이프 스타일 관련 질문이 있다고요? '스타일 지식인'에 물어보세요. 머니투데이 '스타일M' 기자들이 전문 용어부터 브랜드 히스토리, 생활밀착형 해결책까지 똑소리나는 답을 드립니다.
/사진제공=롯데백화점
/사진제공=롯데백화점
Q.> 옷을 입을 때 색상 선택에 고민이 많습니다. 톤온톤(Tone on tone)과 톤인톤(Tone in tone) 컬러 매치 방법이 있던데 두 가지 방법의 차이가 뭔가요?

A.> 스타일링에서 컬러 매치를 빼놓을 수 없지요. 아무리 좋은 아이템들로 몸을 치장한다고 해서 컬러 매치가 어색하면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컬러를 설명할 때 명도와 채도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채도는 색의 밝고 탁함, 혹은 강약을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톤'이라 함은 명도와 채도의 개념을 혼합한 것으로 '색의 인상'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진=2014 S/S Issey Miyake, Stella McCartney, Chloe, Vanessa Bruno
/사진=2014 S/S Issey Miyake, Stella McCartney, Chloe, Vanessa Bruno
톤온톤은 '톤을 겹친다'는 의미로 같은 색상 내에서 톤의 차이를 두고 매치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푸른색 계열 내에서 톤온톤 매치를 한다면 네이비 팬츠에 하늘색 셔츠를 입는 것이 되겠지요. 톤온톤 매치의 특징은 비슷한 컬러를 배합하기 때문에 통일감, 안정감, 세련미가 느껴지는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사진=2014 S/S Miu Miu, Acne
/사진=2014 S/S Miu Miu, Acne

톤인톤은 동일한 톤 내에서 컬러에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색상이기 때문에 톤온톤 매치보다 화려한 느낌을 주면서도 같은 톤이기 때문에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톤온톤 매치법 보다는 까다로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컬러에 대한 이해와 톤에 대한 감각을 갖췄다면 톤인톤 매치법으로 더욱 멋스러운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