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화장품 유통기한,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스타일 지식인<22>]MFD, EXP, BBE 등 알 수 없는 영문표기들, 간단하게 확인하는 TIP

머니투데이 스타일M 마아라 기자  |  2014.10.29 07:49  |  조회 50257
패션·뷰티·라이프 스타일 관련 질문이 있다고요? '스타일 지식인'에 물어보세요. 머니투데이 '스타일M' 기자들이 전문 용어부터 브랜드 히스토리, 생활밀착형 해결책까지 똑소리나는 답을 드립니다.
/사진=머니투데이DB
/사진=머니투데이DB
Q.>
오래된 화장품을 정리하면서 화장품 밑면의 유통기한을 찾아보니 EXP, MFD, BBE 등 알 수 없는 영문 표기가 많더라고요. 다 같은 말인지 다른 뜻인지 궁금합니다. 날짜가 아닌 알 수 없는 코드도 있는데 어떻게 읽는건지 방법이 알고싶어요. 헷갈리는 화장품 유통기한 쉽게 확인하는 법 없을까요?

A.>지금 바로 화장대 또는 파우치에 있는 화장품을 꺼내 뒷면을 확인해 보세요. 숫자 앞에 영문이 적혀 있다면 제조일자 또는 유통기한에 관한 약자입니다.

MFD는 'ManuFacture Date'의 약자로 제조일자를 뜻합니다. 간단하게 M으로만 적혀있어도 동일합니다. M29102015라고 기입된 제품은 제조일자가 2015년 10월29일이라는 뜻입니다. MFG로 표기돼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사진=마아라 기자
/사진=마아라 기자
EXP는 'Expiry Date'로 화장품의 유통기한 만료일을 뜻합니다. 단, 화장품 자체의 유효기간이 아닌 판매자가 유통할 수 있는 기간이라는 뜻이니 제대로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P10 14라고 기입된 제품은 2014년 10월까지 유통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제품의 사용기간은 제품의 제형이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화장품의 사용 권장 기간은 BBE로 표시됩니다. 'Best-Before-End dates'의 약자로 BBE, BB, BE로 표시됩니다.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용 권장 기간은 제품 뒷면에 숫자가 적힌 뚜껑 열린 병 모양입니다.

이 그림에는 '6M' '12M' 등의 표시가 있는데요, 여기에 적힌 M은 'Month'를 뜻하는 것으로 개봉 후 사용 기간을 말합니다. 6M은 6개월간, 12M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화장품계산기
/사진=화장품계산기
이외에도 알 수 없는 코드가 찍힌 색조 화장품류는 'checkcosmetic.net/' 에서 브랜드 이름과 코드를 입력하면 제조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 립스틱 밑면에 찍힌 코드가 'A64'라면 브랜드 이름에서 'MAC'을 지정하고 세번째 칸에 A64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제조일자가 나오고 제품의 형태별 권장 사용 기간과 남은 기간이 표시됩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오래된 제품의 코드를 입력했을시 3년이 지난 제품이라는 경고 문구가 나오기 때문에 오래된 제품을 정리하기 한결 수월합니다.


화장품은 사용하다보면 사용기간이나 제조일자 등을 잊기 마련입니다. 특히 제품의 바닥에 새겨진 경우 잉크가 날아가거나 마모돼 원래의 표기를 알아볼 수 없게 될 수 있으니 확실하게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에 네임펜 등 쉽게 지워지지 않는 것으로 메모를 해두거나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플래그 스티커에 처음 개봉날짜를 써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