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증후군 날려버리는 간단한 스트레칭 A to Z

남녀 모두 겪을 수 있는 명절증후군, 긍정적인 생각과 스트레칭으로 '극복'

머니투데이 스타일M 이은 기자  |  2015.02.23 09:12  |  조회 5052
오랜만에 온 가족이 한데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명절. 하지만 명절 즈음만 되면 이유 없이 피곤하고 두통, 소화불량 등에 시달린다면, 설을 쇤 뒤 손목은 물론 어깨, 허리가 뻣뻣하고 뻐근하다면 명절증후군을 의심해보자. 명절 전후로 겪을 수 있는 명절증후군을 예방하는 법과 극복법을 소개한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명절증후군이란?
명절증후군이란 대개 두통, 복통을 겪거나 소화불량을 호소하며 목에 무엇인가 걸린 것 같은 증상을 느끼는 등 무엇이라 콕 집어 설명하기 힘든 여러 증상들을 의미한다. 이는 명절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전통적인 관습과 현대적인 생활이 공존하는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일종의 문화 증후군이다.

명절을 앞둔 스트레스로 신체적·정신적인 명절 증후군을 경험하는 이들도 있지만 명절동안 장시간 귀향, 가사 노동 등을 이유로 손목 통증, 어깨 통증 등 명절 이후에 신체적인 고통을 겪는 경우도 있어 명절 전후로 발생하는 증상들을 통칭하는 말로 쓰인다.

◇스트레스·노동으로 인한 명절증후군, 예방이 먼저…

/사진=JTBC '닥터의 승부' 방송 화면 캡처
/사진=JTBC '닥터의 승부' 방송 화면 캡처


명절증후군은 여성만 겪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명절증후군은 여성과 남성을 불문하고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다. 여성의 경우 명절의 과도한 가사 노동을 비롯해 고부 갈등 등 가족 간의 관계에 있어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는다면 남성의 경우 장거리 운전과 교통 체증 등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트레스로 인한 명절증후군은 긍정적인 생각과 배려가 담긴 말 한 마디로 극복할 수 있다. 과도한 가사 노동을 모두 떠맡아야 하는 아내의 상황과 교통 체증에 시달리며 오랜 시간 운전을 한 남편의 상황을 이해하고 격려하는 말 한 마디를 건네보자.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명절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묘약이 될 수 있다.

또한 오랜 시간 운전을 하거나 가사 노동을 할 경우 손목, 어깨, 허리 등의 통증을 동반한 명절증후군을 겪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 받은 몸, 스트레칭으로 가뿐하게…

/사진=JTBC '신의 한수' 방송 화면 캡처
/사진=JTBC '신의 한수' 방송 화면 캡처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운전을 한 남성이나 상을 차리고 치우는 것을 반복적으로 한 여성은 모두 어깨, 팔, 허리 등이 뻐근한 증상을 느끼게 된다. 이 때 뭉친 근육을 제 때 풀어줘야 극심한 통증을 막을 수 있다.

☞명절증후군 해소 체조

1. 두 명이 깍지를 끼고 마주 선다
2 .상체를 굽히고 다리를 벌린다.
3. 손을 잡은 채 한 쪽으로 회전한다.
(지나치게 빨리 회전하려고 할 경우 오히려 근육이 놀랄 수 있으니 주의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

MOST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