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콧대 낮춘 수입 화장품, 가용비 좋은 '대용량' 출시 봇물
신세계 입점 브랜드 10곳 중 3곳은 대용량 기획행사…불황마케팅 결과는 대박, 매출 효자 노릇 톡톡
머니투데이 송지유 기자 | 2015.04.06 16:15 |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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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니크 '이븐 베터 에센스 로션' 대용량 제품/사진제공=신세계백화점 |
6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화장품 입점 브랜드 가운데 대용량 제품을 출시한 브랜드 비중은 2012년 7.4%에서 지난해 28.7%로 4배 가까이 증가했다. 10개 브랜드 중 3개는 기존 제품보다 용량을 늘린 대용량 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대용량 화장품은 기존 제품보다 용량을 2배 늘렸지만 가격은 60~80%만 올려 같은 제품을 2개 구입하는 것보다 평균 20∼40% 저렴하다. 1980∼1990년대 경기 침체기에는 '립스틱', '미니스커트' 등 적은 돈으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이 인기였다면 2010년대 들어 대용량 화장품이 대표적인 불황 마케팅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용량 화장품 마케팅 결과는 성공적이다. 신세계백화점의 지난해 매출 신장률은 전년 대비 0.1%, 화장품이 속한 잡화부문 매출은 1.8%에 그쳤지만 화장품 매출은 8.2% 증가했다.
소비자 호응이 이어져 대용량 화장품 아이템도 늘고 있다. 과거 1∼2가지 아이템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에센스, 수분크림, 자외선차단제 등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이 대용량 상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또 종전엔 시즌별로 1차례 특별기획을 통해 대용량 제품을 출시했지만 최근엔 1∼2개월마다 대용량 기획상품을 내놓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12일까지 전점에서 '코스메틱 빅사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 브랜드는 △크리니크 △비오템 △SK-II △키엘 △시세이도 △후 등 6개 브랜드로 에센스, 수분크림, 자외선차단제 등 용량을 늘린 대용량 화장품을 선보인다. 특히 크리니크는 베스트셀러인 '이븐 베터 에센스 로션'의 용량을 2배 늘린 200㎖ 제품을 신세계 단독으로 출시한다. 이 대용량 제품의 가격은 6만원으로 기존 100㎖(4만2000원) 대비 30% 정도 저렴하다.
김영섭 신세계 해외잡화담당 상무는 "장기 소비침체 영향으로 대용량 화장품을 구매하는 흐름이 확산되고 있다"며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실속 소비성향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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