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따라서 시작한 '1일 1팩'…정말 효과 있나요?

[스타일 지식인] 매일 다른 기능 도움 돼…피부가 민감하다면 자극 적은 소재 택해야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6.05.03 08:11  |  조회 21035
패션·뷰티·라이프 스타일 관련 질문이 있다고요? '스타일 지식인'에 물어보세요. 머니투데이 '스타일M' 기자들이 전문 용어부터 브랜드 히스 토리, 생활밀착형 해결책까지 똑소리나는 답을 드립니다.
/사진제공=LaF(라프)
/사진제공=LaF(라프)
Q.>
피부 관리에 좋다고 해 매일 하루에 하나씩 마스크팩을 하는 '1일 1팩'을 시작한 20대 직장인입니다. 1일 1팩을 겨냥한 마스크팩 시리즈도 출시되고 연예인들도 피부 관리 팁으로 꼽길래 바로 시작했습니다. 초반에는 마스크팩을 붙이니 촉촉해진 피부에 기분 전환도 돼 좋더라고요. 그런데 어느 날 문득 이렇게 계속 하면 영양 과잉으로 피부가 오히려 망가지면 어쩌나 걱정이 되더라고요. 1일 1팩, 정말 효과 있나요?

A.> 마스크팩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효과가 있다는 게 전문가의 의견입니다. 마스크팩은 얼굴에 가볍게 얹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한데다 보습, 미백 성분 등을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방법만 익히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CU클린업피부과 이승재 원장(피부과 전문의, 이하 이 원장)은 "1일 1팩을 한다면 같은 기능의 마스크팩을 계속 사용하는 것보다는 매일 다른 기능의 마스크팩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물론 붙였을 때 가렵거나 따가운 현상이 없다면 계속 붙여도 무방하지만요. 다만, 미백 성분의 마스크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미백 성분 자체가 보통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마스크팩을 선택한 뒤 피부 재생 주기인 '턴 오버 주기(약 28일)'에 맞춰 한 종류의 마스크팩을 지속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같은 기능의 제품을 꾸준히 사용해도 피부 자극이 없다면 시도해봐도 좋겠죠?


1일 1팩을 할때는 가격과 상관 없이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드름 피부나 지성 피부라면 고농도 보습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공을 막고 염증을 악화시켜 여드름이 더 심해질 수도 있거든요.

정제수나 식물 추출물이 주로 함유돼 산뜻한 사용감을 주는 제품의 경우엔 매일 가볍게 사용해도 괜찮지만 고농축 에센스가 함유된 마스크팩의 경우 매일 사용하는 건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미백 성분이 많이 든 마스크팩을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가 자극을 받아 붉어지고 가려워지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마스크팩의 소재는 크게 상관 없어요. 민감한 피부를 가졌다면 하이드로겔 타입이 가장 피부에 자극이 적으니 매일 사용한다면 하이드로겔 타입을 사용하는 편이 좋겠죠?

/사진제공=이니스프리, LaF
/사진제공=이니스프리, LaF
마스크팩을 사용한 뒤 뾰루지가 났다면 '영양 과다'라기보다는 마스크팩의 에센스가 모공을 막으면서 생기는 면포(피부의 분비관을 막고 있는 피지)와 염증성 여드름이 났거나 성분이 피부에 맞지 않아 자극 피부염의 결과로 여드름이 발생한 것일 수 있다는게 이 원장의 진단입니다.

이 경우 바로 마스크팩 사용을 중단하고 자극 없는 순한 보습제를 가볍게 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시간이 지나도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있다면 바로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스크팩은 피부결 개선과 보습을 위해 사용하는 만큼 언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중요한 것은 시트팩을 붙이고 있는 시간이죠. 제품 뒷면에 표시된 시간에 억지로 맞추기 보단 마스크 시트가 마르기 전에 떼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에센스가 피부에 흡수되는데는 10~15분 정도면 충분하니 15분 이상 사용하는 건 절대 금물입니다. 시트가 아직 축축할 때 떼어내세요.

마스크팩의 효과를 배가하고 싶다면 따뜻하게 데운 스팀 타월을 얼굴에 얹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한 뒤 사용해보세요. 가벼운 각질 정리도 도움이 되지만 1일 1팩을 할 경우엔 각질 제거는 주 1회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