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덩이처럼 딱딱해"…뭉친 어깨 푸는 법은?

뭉친 어깨에 좋은 스트레칭·지압법…찜질팩 만드는 법

머니투데이 스타일M 김희재 기자  |  2016.09.29 10:11  |  조회 20545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종일 책상에 앉아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들 중에서 어깨 결림 및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어깨 부분의 근육이 뭉쳐서 발생한 것. 뭉친 근육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평소에 틈틈히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수시로 스트레칭 하기

/사진=tvN 'SNL 코리아' 방송 프로그램 캡처, 머니투데이DB
/사진=tvN 'SNL 코리아' 방송 프로그램 캡처, 머니투데이DB
돌덩이처럼 딱딱한 어깨를 이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수시로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다. 뭉친 근육은 한 두번의 스트레칭으로 풀리지 않는다.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줘야 어깨 결림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고양이 등 펴기 자세
1. 기어가는 자세에서 두 손과 두 무릎을 각각 어깨너비만큼 벌린다.
2. 숨을 내쉬면서 양팔을 최대한 앞으로 뻗어 가슴과 턱이 바닥에 닿을 만큼 내린다.
3. 엉덩이는 최대한 하늘로 높게 올려 등이 곧게 펴지도록 한다. 이때 시선은 바닥이 아닌 앞쪽을 향하게 하고 턱으로 바닥을 누른다.
4. 3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더 강한 자극을 원한다면 두 다리를 든다.
5. 이후 천천히 양손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겨 처음 자세로 돌아간다.

☞문 앞에서 어깨 스트레칭하기
1. 문 가운데에 똑바로 선다.
2. 두 팔을 벌려 어깨높이로 올린 후 살짝 주먹을 쥔 손을 문틀이나 문 바깥쪽 벽 위에 댄다.
3. 체중을 실어 가슴을 앞으로 쭉 내민다. 어깨의 굴곡근이 시원하게 펴지는 것을 충분히 느낀 후 제자리로 돌아왔다가 다시 쭉 내민다.

◇어깨 통증 잡는 간단한 지압법

/사진=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방송 프로그램 캡처
/사진=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방송 프로그램 캡처
쇄골 쪽으로 목과 연결된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쇄골 주위를 지압하면 어깨 통증이 완화된다.

먼저 양쪽 쇄골 중간에 움푹하게 들어간 지점을 찾는다. 이 지점이 '천돌혈'이다. 이 천돌혈을 중심으로 쇄골 시작점 부분과 쇄골 바로 아랫부분, 윗부분을 순차적으로 누른다. 어깨가 많이 뭉쳐있을수록 통증이 심하니 참고한다.

오른쪽 어깨가 아픈 경우에는 오른쪽을, 왼쪽 어깨가 아픈 경우에는 왼쪽 쇄골을 지압한다.

◇천일염 이용해…찜질팩 만들어봐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천일염을 이용해 뭉친 어깨 근육을 풀 수 있다. 물에 식초와 천일염을 넣고 끓인다. 여기에 수건을 담갔다가 꺼내 물기를 짜낸 뒤 양쪽 어깨에 번갈아가며 5분씩 올려 찜질한다.

천일염을 구워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먼저 팬에 천일염이 뜨거워질 때까지 구운 다음 신문지나 한지로 두어겹 싼다. 이후 수건이나 보자기로 한번 더 감싸 아픈 어깨 부위에 올린다. 이때 소량의 마른 허브 등을 천일염과 함께 볶으면 찜질할 때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볼 수 있으니 참고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