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C라인' 되찾자…뻣뻣하고 무거운 목 관리법

간단한 맨손·수건·폼롤러 운동으로 뭉친 근육 풀기…따뜻한 생강 찜질은 통증 완화에 도움

머니투데이 스타일M 김자아 기자  |  2017.01.10 11:26  |  조회 65375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일상화 된 현대인들에게 '목 통증'은 고질병과도 같다. 더구나 요즘같이 추운 겨울 날씨엔 몸이 움추러들고 근육이 긴장돼 목이 더욱 무겁고 뻣뻣하게 느껴진다.

굳어진 목 근육을 그냥 방치하면 C자형 커브의 경추가 일자로 펴지거나 역 C자형으로 굽어 통증을 유발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망칠 수 있다. 심하면 목디스크로 진행될 우려가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내 몸의 아름다운 C라인을 되 찾는 '목 운동법'을 소개한다.

◇목이 부드러워지는 스트레칭

/사진=TV조선 '광화문의 아침' 방송화면
/사진=TV조선 '광화문의 아침' 방송화면
딱딱하게 굳은 목 근육을 풀면 몸의 유연성이 높아지고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사무실에서도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 목 근육을 스트레칭할 수 있다.

먼저 목 앞쪽에 있는 '목빗근'(흉쇄유돌근)을 풀어준다. 쇄골과 흉골 사이를 지긋이 누른다. 내쉬는 호흡에 고개를 뒤로 젖혀 목 앞쪽 근육이 늘어날 수 있도록 한다. 이 자세를 약 3초 유지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같은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사진=sky drama '인앤아웃' 방송화면<br>
/사진=sky drama '인앤아웃' 방송화면<br>
수건을 활용하면 목 뒤쪽 근육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풀기 좋다. 바른 자세로 앉아 목에 수건을 두른다. 이때 수건 한쪽은 어깨에 걸치고, 다른 쪽 수건은 반대편 머리에 위치시킨다. 수건을 위아래 반대 방향으로 당겨 스트레칭한다.

집에서 편안한 자세로 할 수 있는 동작도 있다.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후두부(머리의 뒷부분)를 바닥으로 밀어낸다. 수건을 목 뒤에 감은 뒤 위로 쭉 당기면 된다. 이 동작은 목 뒤 근육을 풀어줘 뻐근한 느낌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목 통증을 없애는 '폼롤러' 운동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화면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화면
원통형 모양의 스트레칭 도구 '폼롤러'를 사용하면 목 근육의 이완을 도와 통증을 완화하고,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우선 폼롤러를 가로 방향으로 목에 대고 바르게 눕는다. 고개를 양 옆으로 돌려 근육을 스트레칭한다. 폼롤러가 근육을 밀어 지압 효과도 함께 느낄 수 있다.

폼롤러를 세로로 등에 두고 윗 목을 걸치면 목 디스크 예방에 탁월하다. 그 상태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후두신경이 지나가는 '후두하근'을 자극해 뭉쳐 있던 목 근육이 가뿐해진다. 또한 척추를 곧게 펴 바른 자세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근육을 이완하는 따뜻한 찜질

/사진=프리픽
/사진=프리픽
뻣뻣하게 굳은 목에 온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뭉친 근육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이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는 생강을 활용하면 찜질 효과가 더욱 좋다.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생강은 먹거나 찜질 재료로 사용하면 통증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생강은 혈액순환 촉진 효과가 있어 목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고, 진통 효과가 있어 목의 통증을 없앤다.

먼저 생강 150g에 물 1리터를 넣고 약불로 30분 이상 잘 끓인다. 충분히 우려낸 생강물에 수건을 적신다. 이때 온찜질 온도는 36.5~37.5도 정도가 적당하며, 찜질 온도가 50도 이상이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목과 어깨 사이에 얹어 10분 정도 온찜질을 한다. 이때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10분 이내로 찜질하는 것을 추천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