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너도나도 '다운재킷'…제대로 알고 입나요?

[스타일사전<28>] 덕 다운·구스 다운 차이점은…세련되게 입는 다운 재킷 스타일링 팁

머니투데이 스타일M 마아라 기자  |  2015.12.17 09:34  |  조회 12328
어렵고 복잡한 패션·뷰티 용어와 트렌드가 궁금하세요? 머니투데이 패션·뷰티사이트 '스타일M'이 한눈에 정리해 드립니다. 모두가 스타일 척척 박사가 되는 그날까지!
/사진=머렐, 머니투데이 DB
/사진=머렐, 머니투데이 DB
'오리털 잠바'가 세련된 '다운 재킷(Down Jacket)'으로 거듭난 후 아웃도어 업계에서는 슬림한 실루엣과 일상에서도 활용가능한 디자인을 쏟아내고 있다. 알록달록한 원색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도시에서 입는 트렌디한 스타일의 톤 다운 재킷이 인기다. 그런데 너도 나도 입는 다운 재킷, 제대로 알고 입고 있는 걸까. 다운 재킷의 정확한 뜻과 스타일링법을 알아봤다.

◇다운 재킷(Down Jacket)

/사진=이젠벅, 아이더, 밀레, 몽벨
/사진=이젠벅, 아이더, 밀레, 몽벨
정의='다운'은 새의 털을 칭한다. 다운 재킷은 옷감 사이에 새의 털을 넣고 누빈 나일론으로 만든다. 보편적으로 충전재에 따라 오리털을 사용한 '덕(Duck) 다운', 거위털을 사용한 '구스(Goose) 다운'으로 나눌 수 있다.

설명=다운에 사용되는 솜털은 적은 양의 털로 많은 공기를 머금어 보온감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쉽게 뭉치는 성질이 있어 깃털을 섞어 형태를 잡아야 한다. 이때 솜털과 깃털의 비율이 8대 2 이상 되어야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평가한다. 최근에는 솜털과 깃털의 비율이 9대 1인 충전도 높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보통 구스다운이 덕다운보다 가격이 높다. 거위가 오리보다 몸집이 커 보다 탄력 있는 다운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GO Out Project
/사진=GO Out Project
다운은 습기에 약한 단점이 있으나, 최근에는 외피에 고어텍스 소재 또는 코팅 기술을 접목해 방수 기능을 높인 제품을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봉제선 바깥으로 털이 빠져나가는 다운 유출 현상을 방지하는 기술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다만 이러한 기능이 추가된 제품은 가격이 높은 편이다.

다운은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 채취된 것을 고급으로 친다. 추운 지방의 거위나 오리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가슴털이 발달해 털이 크고 탄력도 좋기 때문. 헝가리, 시베리아, 폴란드 등 다양한 산지의 충전재를 사용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사진=머니투데이 DB, 컬럼비아, 밀레
/사진=머니투데이 DB, 컬럼비아, 밀레
예시¹
=아웃도어 재킷을 산행이나 캠핑의 용도로 선택한다면 안전상 눈에 잘 띄는 원색이 적합하다. 아웃도어 활동은 물론 일상에서 세련되게 입고 싶다면 톤 다운된 색상을 선택하자. 일자 라인의 다운 재킷은 니트나 얇은 아우터를 레이어드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엉덩이를 덮는 길이의 제품은 보온감을 배가하고 체형을 커버할 수 있다. 일상에서의 활동성을 높이고 싶다면 허리선에 맞는 길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허리 부분이 슬림한 핏의 다운 재킷은 전체적인 실루엣을 날렵하고 길어 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

비즈니스 웨어로 연출할 경우, 셔츠 위에 바로 다운을 입는 것보다는 조끼나 재킷을 입고 다운을 착용하면 더욱 멋스럽다. 조끼, 포켓치프, 부토니에 등의 슈트 아이템을 함께 매치하면 감각적인 겨울 패션을 완성할 수 있다.

/사진=이젠벅, 몽클레어 감마루즈 2015 F/W, 네파
/사진=이젠벅, 몽클레어 감마루즈 2015 F/W, 네파
예시²=다운 재킷을 더욱 날씬하게 입고 싶다면 허리라인이 들어간 다운을 선택하자. 허리를 높고 얇게 강조해 일반 다운 보다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보온을 위해 두꺼운 스웨터를 입었거나 이너웨어를 여러 겹으로 겹쳐 입었다면 패턴이 그려진 다운을 선택하자. 시선을 분산시켜 시각적인 팽창감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허리선이 강조된 긴 기장의 코트형 다운은 클러치, 부츠, 스커트 등과 매치하면 여성미를 배가한다. 특히 후드 부분의 퍼(Fur)가 풍성하게 장식된 제품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내 여성스러운 스타일링과 어울린다.

/사진=네파, 이젠벅, 머니투데이 DB
/사진=네파, 이젠벅, 머니투데이 DB
예시³=2015년 F/W 트렌드를 다운 재킷에 적용해 더욱 멋쟁이로 거듭나 보자. 조거 팬츠, 와이드 팬츠 등과 같은 놈코어·어슬레저 아이템을 다운 재킷과 매치하면 스포티하거나 시크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트레이닝복처럼 스포티한 옷차림에는 지퍼로 잠그는 스타일의 짧은 다운재킷을 매치해 활동적인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잔무늬의 롱 셔츠 또는 원피스에 톤 다운 컬러의 사파리형 다운을 매치하면 히피 풍의 자유분방한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다.

/사진제공=그라치아
/사진제공=그라치아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