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솜, 모양에 따라 쓰임새가 다르다고요?

[스타일 지식인] 엠보싱 화장솜, 각질·노폐물 제거 효과…'1/2 화장솜'은 스킨케어용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7.03 10:26  |  조회 21873
/사진제공=바이오더마
/사진제공=바이오더마
Q.> '화장솜이 거기서 거기지'라고 생각해 고민 없이 아무 제품이나 구입해 사용해온 30대입니다. 최근 화장솜을 사러 드럭스토어에 들렀는데 화장솜이 너무 다양해 문득 화장솜 모양에 따라 기능이 다른 건지 궁금해졌어요. 화장솜, 모양에 따라 쓰임새가 다른 건가요?


A.> 화장품은 물론 화장솜까지 꼼꼼하게 체크해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화장솜의 종류도 무척 다양해졌습니다.

일반 압축형 화장솜만 판매하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엔 순면 화장솜, 5겹 화장솜, 1/2 화장솜, 엠보싱 화장솜, 실키 화장솜 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피부 타입이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아주 넓어졌죠.
/사진제공=스킨푸드
/사진제공=스킨푸드

일부 화장품 회사들은 자사 제품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화장솜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스킨푸드는 '블랙슈가 퍼펙트 첫 세럼'을 구입하면 전용 화장솜을 함께 증정하고 있습니다.

각질 제거용 '클린 면'과 수분·미백 기능을 위한 '흡수 면'으로 구성된 이중 화장솜으로, 각질관리와 수분 공급, 미백을 돕는 세럼의 기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면 소재의 일반 화장솜은 감촉이 부드럽고, 흡수력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사용하다보면 쉽게 보풀이 생기고, 흡수력이 좋은 만큼 화장품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가격이 저렴하고, 데일리 화장솜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올리브영 화장솜 매출 1위를 기록한다고 하네요.

올리브영 순면 화장솜, 라운드 화장솜/사진제공=올리브영
올리브영 순면 화장솜, 라운드 화장솜/사진제공=올리브영
앞면과 뒷면이 다른 질감으로 제작된 이중 화장솜도 있습니다. 보통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는 '홀(Hole) 타입' 면과 화장품의 수분과 영양을 피부에 전달하는 흡수 면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홀 타입 면으론 클렌징을, 흡수 면으론 스킨 케어를 할 수 있어 실용적입니다.

올리브영 엠보싱 화장솜, 멀티(5겹) 화장솜/사진제공=올리브영
올리브영 엠보싱 화장솜, 멀티(5겹) 화장솜/사진제공=올리브영
엠보싱 화장솜은 고온에서 한 번 더 압축한 화장솜입니다. 보풀이 생기지 않고, 화장솜이 뒤틀리거나 밀리지 않습니다.

또한 표면이 올록볼록해 저녁 세안 후, 피부의 불필요한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결을 정돈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엠보싱이 피부에 밀착돼 클렌징을 돕습니다.

시트가 여러 층으로 쌓인 형태의 5겹 화장솜은 얇은 화장솜을 필요에 따라 분리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킨 토너를 사용해 '스킨 팩'을 하고 싶으면 한 겹만 떼어내 사용하고, 클렌징 워터로 화장을 지울 땐 두 세 겹을 떼어 사용하면 된답니다.

올리브영 1/2 화장솜, 스킨푸드 소프트 티슈 화장솜/사진제공=각 브랜드
올리브영 1/2 화장솜, 스킨푸드 소프트 티슈 화장솜/사진제공=각 브랜드
펄프 소재의 화장솜은 두 장의 화장솜이 붙어 있는 형태로, 시트가 아주 얇은 대신 흡수력이 탁월합니다. 화장품을 조금만 묻혀도 물기를 한껏 머금어 피부에 풍부한 수분감과 영양감을 전달합니다.

스킨 토너 사용량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의미에서 '1/2 화장솜'이라고도 불립니다. 화장솜을 스킨 토너로 듬뿍 적셔 마스크팩처럼 활용하는 '스킨 팩'을 하기 딱 좋은 제품이죠.

하지만 수분을 머금는 특성 때문에 클렌징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스킨 케어용으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부드러운 미용 티슈처럼 생긴 티슈형 화장솜도 있습니다. 일반 화장솜보다 크기가 크고, 티슈처럼 얇기 때문에 세럼이나 토너를 듬뿍 적셔 시트팩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얇은 시트를 여러 겹으로 접어 사용하거나 넓게 펼쳐 사용할 수 있으며, 1장만 사용해도 짙은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어 간편하답니다.

이 외에도 표면은 면 소재 화장솜을 실크처럼 부드러운 레이온 소재로 감싼 화장솜, 높은 수압으로 면을 압축하는 워터젯 공법을 적용한 화장솜 등 다양한 화장솜이 있습니다.

미샤 실크 필 화장솜, 워터젯 화장솜, 올리브영 멀티(5겹)화장솜, 라운드 화장솜/사진제공=각 브랜드
미샤 실크 필 화장솜, 워터젯 화장솜, 올리브영 멀티(5겹)화장솜, 라운드 화장솜/사진제공=각 브랜드
화장솜을 제대로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피부 타입과 용도를 꼼꼼히 따져봐야합니다. 여러 종류의 화장솜을 구비해두고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솜을 골라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피부가 민감하다면 아주 부드러운 촉감의 레이온 소재가 덧대인 '실키 화장솜'을 사용하세요. 또한 비교적 촉감이 부드러운 순면 100%의 일반 화장솜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펄프 소재의 '1/2 화장솜'은 강하게 닦아내는 대신 화장품을 듬뿍 적셔 피부에 얹는 '스킨 팩'을 하는 것을 권해요. 올록볼록한 '엠보싱 화장솜'은 민감한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하세요.

피부가 건조하다면 수분을 듬뿍 머금어 피부에 흡수시키는 '1/2 화장솜'이나 스폰지처럼 도톰해 수분을 공급하는 '워터젯 화장솜'을 추천해요. '5겹 화장솜'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성 피부라면 '이중 화장솜'이나 '엠보싱 화장솜'을 이용해 피지와 각질, 노폐물을 제거하세요. 화장솜에 스킨 토너를 충분히 적셔 촉촉한 상태에서 손에 힘을 빼고 사용해야 피부 자극이 덜하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