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한 핫팩, 피부엔 독… 제대로 된 사용법은?

[스타일 지식인] 핫팩, 피부에 직접 접촉 피해야…건조증·저온 화상 주의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9.01.28 06:30  |  조회 15452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Q.> 강추위에 매일 여러 개의 핫팩을 사용하고 있는 30대입니다. 평소 몸이 찬 편이라 하루 종일 핫팩을 사용해요.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는 것은 물론 손에 쥐고 다니거나 핫팩을 붙이고 자기도 해요. 그런데 요즘따라 핫팩이 닿는 부분이 부쩍 가려운데 설마 화상을 입은 걸까요? 왜 이런건지,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A.> 추운 날씨에 몸을 녹이는 핫팩이 겨울철 필수 아이템이 됐어요. 하지만 핫팩은 잘못 사용하면 피부에 독이 될 수 있답니다.

겨울철엔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이 저하돼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데, 핫팩을 오랜 시간 사용할 경우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거든요. 핫팩을 붙이고 자거나 한 곳에 오래 사용할 경우, 화상을 입을 수도 있죠.

때문에 핫팩은 되도록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 부위를 자주 바꿀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발열 온도가 낮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핫팩이 뜨거워지는 것을 쉽게 느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핫팩을 사용한 뒤 피부가 빨개지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장 먼저 '화상'이 아닐까 생각하기 쉬운데, 이 증상이 반드시 화상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

피부과 전문의 김홍석 와인피부과 원장은 "핫팩으로도 충분히 저온 화상을 입을 순 있지만 핫팩을 잠깐 사용했다고 해서 바로 저온 화상을 입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저온 화상은 40~60℃의 높지 않은 온도에 피부가 1시간 이상 '장시간' 노출됐을 때 발생하는 증상이거든요. 바지 주머니 안에 핫팩을 오래 넣어뒀거나 맨살이나 이너웨어 안에 핫팩을 붙이고 잠들었을 경우, 저온 화상을 입기 쉽죠.

저온 화상을 입었을 경우, 처음엔 특별한 통증이 없지만 점차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워지며, 점차 갈색 그물 모양으로 변하기도 해요.

이땐 즉시 0~5℃ 정도의 차가운 물에 피부를 15분 이내로 담가 열기를 식히세요. 물집이 생겼다면 2도 화상 이상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핫팩을 오래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피부가 빨개지고 가렵다면 저온 화상이 아니라 '피부 건조증'일 수 있어요. 핫팩의 열로 인해 피부 건조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 김 원장의 설명입니다.

피부 건조증은 종아리, 허벅지 등 다리와 팔에서 시작해 온몸으로 퍼지는 경우가 많으며, 피부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요.

이 경우, 핫팩 사용을 줄이고, 건조한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처치 없이 환경만 개선해도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이죠.

피부 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한 적정 실내 온도와 습도./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이은 기자
피부 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한 적정 실내 온도와 습도./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이은 기자
가장 먼저 신경쓸 것은 실내 습도와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는 것. 실내 적정 습도는 40~50%, 적정 온도는 23~24도. 화초나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높이고 약간 서늘한 정도로 실내 온도를 맞추는 것이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에서는 피부 수분을 금방 빼앗기기 때문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보습제를 바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김 원장은 "워터 타입의 토너나 에센스를 사용한 후, 밀폐력이 좋은 크림으로 마무리 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는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고, 보습막을 형성시키는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성분이 함께 함유된 크림을 추천했습니다.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은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는 세포 간 지질의 구성 성분으로,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스펀지처럼 머금는 역할을 하거든요

과거엔 세라마이드 성분이 많이 강조됐는데, 콜레스테롤 성분이 함께 함유됐을 때 피부 장벽 회복 효과가 더욱 탁월하다고 하니 제품 선택에 참고하세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