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늬·장윤주의 몸매 비결"…'필라테스'는 어떤 운동?

[스타일 지식인] 올바른 호흡과 척추·골반 균형 중요시…자세 교정·근육 강화에 도움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12.26 09:26  |  조회 21303
/사진제공=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
/사진제공=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
Q.> 새해엔 건강을 위해 운동을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요즘 연에인들이 많이 하는 운동이 '필라테스'더라고요. 친구들에게 요가, 필라테스 이야기를 많이 듣긴 했는데 어떤 운동인지 궁금해졌어요. 필라테스의 효과는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운동인지 알려주세요.

A.> 필라테스는 반복되는 동작을 활용해 근육을 운동시켜 큰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에요.

허약한 몸을 건강하게 가꾸기 위해 노력한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ubertus Pilates)가 고안한 운동으로 요가 등 다른 운동과 접목시켜 체계적으로 발전시켰죠.

/사진=신세경, 정은지, 류효영, 구하라 인스타그램
/사진=신세경, 정은지, 류효영, 구하라 인스타그램
그룹 소녀시대의 서현, 레드벨벳의 슬기, 에이핑크의 정은지와 배우 김사랑, 고준희, 모델 장윤주가 즐겨하는 운동으로 잘 알려져있어요. 배우 이하늬는 지난 10월 "필라테스 지도자 과정을 밟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죠.

필라테스를 할 땐 호흡을 하면서 척추·골반 정렬을 올바르게 맞춘 후 부드러운 움직임에 집중해 동작을 합니다.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정확한 자세로 동작을 반복해 해당 부위를 확실하게 단련시키는 것을 중점으로 합니다. 사용하는 근육의 움직임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예요.

필라테스는 운동의 '양'보다 '질'을 중요시 합니다. 같은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해 운동량을 늘리기보다 올바른 호흡을 하면서 원하는 부위의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겁니다.

필라테스의 종류는 2가지로 나뉘어요. 매트 위에서 하는 '일반 필라테스'와 리포머, 체어, 바렐 등 기구를 활용하는 '기구 필라테스'가 있어요. 때에 따라 롤러, 탄성 밴드, 짐 볼 등 소도구를 적절히 사용하기도 해요.

필라테스를 꾸준히 할 경우, 주로 몸의 중심을 사용하기 때문에 '코어 근육'(Core Muscle)이라 불리는 깊은 복부 근육, 척추 주변의 등, 허리, 엉덩이 근육 등을 발달시킬 수 있어요.

몸의 전체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고, 몸의 균형을 먼저 잡은 뒤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돼요.

또한 필라테스는 운동 자세가 대부분 눕거나 앉은 상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몸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고, 체중이 분산돼 부상의 위험이 적답니다. 다친 부위의 회복을 돕는 물리 치료 시설에서 필라테스를 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