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또 가격인상 "콜라가 뭐기에"

머니투데이 원종태 기자  |  2011.01.03 14:52  |  조회 51768
연초부터 코카콜라 가격이 또 올랐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해 12월초 음식점용 일부 품목의 가격을 올린데 이어, 이번에는 후속 조치로 일반 소비자용 전 제품 가격을 4.2∼8.5% 인상했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해 5월에도 가격을 올린 적 있어 독점적 시장 지배력을 업고 지나치게 자주 가격을 올리는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코카콜라, 또 가격인상 "콜라가 뭐기에"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음료는 1월1일부터 코카콜라 등 4개 브랜드의 일반 소비자용 13개 전 제품 가격을 4.2∼8.5% 인상했다. 4개 브랜드는 코카콜라와 코카콜라 제로, 코크라이트, 코카콜라 체리 등으로 250~500ml 캔과 1.5l 페트 등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만든 코카콜라 전 제품이 가격인상 대상이다.

수요가 가장 많은 250ml 캔 제품은 종전 1박스(30개입) 가격이 1만5200원에서 1만6500원으로 8.5% 뛰었다. 1.5l 페트도 종전까지 1박스(12개입)당 1만9000원이었지만 지난 1일부터 1만9800원으로 4.2% 올랐다.

코카콜라음료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가격을 올린 제품은 환타와 사이다, 커피 등 콜라가 아닌 제품과 음식점용 일부 코카콜라 제품이었다"며 "새해를 맞아 후속조치로 음식점용이 아닌 일반 소비자용 코카콜라 13개 제품도 가격을 올렸다"고 밝혔다.

◇코카콜라, 잦은 가격인상 목소리 높아=일부에서는 코카콜라음료가 지나치게 잦은 가격인상을 단행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해 12월 초 27개 주력 제품 가격을 최대 20%까지 올린 바 있다. 이보다 앞선 지난해 5월에도 코카콜라와 환타 등의 가격을 6∼10% 올렸다.

이번 가격인상 제품이 지난해 12월초 가격인상 제품과는 중복되지 않는 것을 감안해도 불과 8개월만에 코카콜라 등 일부 제품 가격이 20% 가까이 오른 셈이다.

전문가들은 "코카콜라음료가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다른 식음료업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가격인상을 과감하게 단행하고 있다"며 "설탕 등 원재료 값 상승을 고려해도 인상 기간에 비해 인상폭이 지나치게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연이은 가격인상으로 코카콜라음료 영업이익률은 식음료업계 최고 수준을 달리고 있다. 2009년 코카콜라음료 매출액은 6045억원, 영업이익은 56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액)이 9.26%에 달한다. 국내 식음료업계 최대 기업인 롯데칠성음료의 영업이익률(5.45%)을 크게 앞선다.

특히 코카콜라 본사로부터 콜라 원액을 들여와 코카콜라음료에 공급하는 한국코카콜라는 영업이익률이 30%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 영업 중인 외국계 기업 중 영업이익률 30%를 돌파한 기업은 극히 제한적이다.

전문가들은 "코카콜라 원액을 들여오는 한국코카콜라와 이 원액으로 음료수를 만들어 판매하는 코카콜라음료 모두 독점적 시장 지배력을 업고 적극적으로 가격을 올려 높은 수익률을 보장받고 있다"고 밝혔다. 코카콜라음료의 지분 90%는 LG생활건강이 보유하고 있다.

◇토끼해 서민 물가 급등 우려 높아져=문제는 서민 물가가 점점 불안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식음료 제품 중 상징성이 높은 콜라 가격인상을 계기로 연초부터 서민 물가는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코카콜라 가격인상이 다른 식음료업계 가격 인상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식음료업계 한 관계자는 "연초부터 콜라 가격인상으로 다른 식음료업체들도 가격인상 압박이 가중될 수 있다"며 "현재 과일주스 등 주력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 중으로 빠르면 이달 중에 가격을 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설탕 가격 인상으로 식음료 외에 제과, 제빵 등도 올 초 이후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국제 곡물가격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지속적으로 급등하고 있어 장바구니 물가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지난해 말 풀무원이 포장두부 가격을 27% 올린 것이 단적인 예다.

전문가들은 연초부터 이 같은 흐름이라면 올해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3%를 크게 웃돌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 전문가는 "주요 식품기업들이 올해도 영업손실을 감내하면서 정부 물가억제 방침에 동참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주요 먹을거리를 중심으로 한 생활필수품 가격이 연초부터 일제히 오를 수 있다"고 밝혔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

읽어볼 만한 기사

  • image
  • image
  • image
  •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