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릿하게 풍기는 지독한 발 냄새, 어떻게 없애죠?
[스타일 지식인] 발에서 나는 땀과 세균이 악취 유발…깨끗이 씻고 완전히 말려야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6.06.27 09:41 | 조회
17452
패션·뷰티·라이프 스타일 관련 질문이 있다고요? '스타일 지식인'에 물어보세요. 머니투데이 '스타일M' 기자들이 전문 용어부터 브랜드 히스토리, 생활밀착형 해결책까지 똑소리나는 답을 드립니다.
A. > 발냄새는 발에서 나는 땀에서 비롯됩니다. 땀 자체에는 냄새가 없지만 발 표피에 살고 있는 세균이 피지와 땀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악취가 납니다. 발에 있는 세균이 땀과 함께 각질층을 부패시키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평소 발 각질 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거나 발에 땀이 많이 날 경우 악취가 더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발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아침 저녁으로 항균 비누를 사용해 발을 깨끗이 씻고 완전히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가락 사이사이와 발톱 속도 잊지 않고 꼼꼼히 씻어주세요.
발의 세균이 각질을 분해하며 악취가 나기 때문에 발 각질 관리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각질이 이미 두텁게 쌓인 경우 발이 건조한 상태에서 파일, 각질제거기 등을 사용해 각질을 제거해주세요.
/사진=더 페이스샵, 토니모리 |
각질층이 두껍지 않다면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궈 각질을 불린 뒤 뒤꿈치에 로션을 듬뿍 발라주세요.
청결에 신경을 쓰는데도 불구하고 발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신발'이 청결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신발을 계속 신어 땀이 배인 경우,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발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자주 바꿔신거나 햇빛에 신발을 말려 습기를 제거해주세요.
하루 종일 신었던 신발 안창을 알코올 솜으로 닦거나 곰팡이를 제거하는 전용 제품을 뿌린 후 잘 말려주세요.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식당에서 점심 약속이 있어 당장 발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냄새를 없애주는 풋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발에 땀이 많은 경우에는 땀구멍을 수축시켜 땀이 덜 나게 하는 '염화알루미늄 클로라이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체할 수 없을만큼 땀이 많이 난다면 다한증 등의 질환일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