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맣게 변한 실버 액세서리, 어떻게 관리하죠?

[스타일 지식인] 변색되면 복구 어려워…실버 전용 광택 천·지우개·립스틱 사용해봐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5.08 11:01  |  조회 9315
까맣게 변한 실버 액세서리, 어떻게 관리하죠?
Q.> 지난 여름 착용하고 화장대 서랍에 보관했던 실버 액세서리가 까맣게 변해버렸어요. 까맣게 변색된 실버 액세서리를 물로 여러 번 헹궈봤는데 다시 반짝이지 않더라고요. 실버 액세서리, 새로 산 것처럼 반짝이게 되돌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A.> 실버 액세서리는
금에 비해 저렴한데다 가볍고 시원한 분위기를 내 봄·여름 시즌 특히 인기입니다.

다만 실버는 잘 무르고 황(S) 성분과 반응하면 쉽게 변색되는 것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또한 염소(Cl) 성분이나 고열로 인해 변색되기도 합니다.

황 성분은 공기 중에도 섞여 있기 때문에 실버가 쉽게 변색될 수 있어요. 이때문에 여름철 유황 성분이 더해진 수영장이나 온천에 들어갈 땐 미리 실버 액세서리를 빼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버는 한 번 변색되면 반짝이는 처음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실버 액세서리의 경우 평소 유지·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버 액세서리의 변색을 막고 싶다면 안경닦개와 같은 극세사 천이나 실버 전용 광택 천으로 착용 전후 자주 닦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향수나 화장품에 닿은 후엔 액세서리를 꼼꼼히 닦아 보관하세요. 단, 실버 전용 광택 천은 특수 처리가 돼있어 오래 사용하거나 세탁을 할 경우 세척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액세서리가 변색되기 전 올바른 보관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변색 없이 실버 액세서리를 보관하고 싶다면 공기와 액세서리의 접촉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기가 통하는 일반 주얼리 박스보다는 제품별로 작은 지퍼백에 밀봉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공기와의 접촉을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공기와 접촉을 막기 위해 비닐 랩으로 액세서리를 감싸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부 비닐 랩은 실버와 반응하는 염소 처리가 돼 있어 오히려 실버 액세서리의 변색을 촉진할 수도 있어요.

까맣게 변한 실버 액세서리, 어떻게 관리하죠?
이미 실버 액세서리가 변색됐다면 미술용 지우개나 립스틱을 사용해보세요. 천에 립스틱을 듬뿍 발라 변색된 부분을 문지르면 금세 갈변된 것이 지워집니다. 지우개로 변색 부분을 문질러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단, 무른 실버 액세서리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변색된 실버 액세서리를 세척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실버 세척제나 치약, 레몬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실버 전용 세척제에 30초 정도 액세서리를 담근 뒤 헹구거나, 치약이나 레몬으로 액세서리를 문질러 갈변을 제거하는 식이죠. 다만 변색을 일시적으로 세척할 순 있지만 실버 액세서리에 흠집이 생기거나 고유의 광택을 잃을 수 있어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