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이 달라진 브라"…속옷 교체주기, 따로 있나요?

[스타일 지식인] 브라, 상태에 따라 때때로 교체해야… 팬티 교체주기 3~6개월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8.14 09:41  |  조회 39316
/사진제공=코스모폴리탄
/사진제공=코스모폴리탄
Q.> 몸에 착 맞아 자주 입는 속옷이 요즘 들어 헐렁한 것 같고 핏이 달라진 기분이에요. 곰곰이 따져보니 구입한 지 1년 정도 된 것 같은데 벌써 늘어나 버린 걸까요. 매일 입는 속옷은 얼마나 자주 바꿔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속옷도 정해진 수명이 있나요? 알려주세요.

A.> 속옷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옷인 만큼 깊게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지 않습니다. 속옷에 구멍이 나거나 브라 와이어가 튀어나올 때까지 입기도 하죠.

하지만 속옷은 생각보다 자주 바꿔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매일 입는 데다 피부에 직접 닿는 만큼 세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프랑스 란제리 브랜드 '에탐'의 변다애 브랜드 매니저는 "브라를 교체하지 않고 오래 입을 경우, 브라의 소재가 탄성을 잃어 가슴을 받치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가슴 모양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며 "심할 경우 호르몬 불균형이 생길 수도 있다"고 설명합니다.

가슴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브라는 일반적으로 6개월을 주기로 교체할 것을 권장해요. 하지만 일정 기간을 정해 놓고 주기적으로 교체하기보다는 착용빈도나 브라의 원단, 기능 등에 따라 달리 바꾸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이 지난 뒤엔 그동안 입었던 브라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자주 속옷을 세탁하게 되는 여름이 지나고 나면 원단이 해지거나 브라 와이어가 휘고 패드가 뒤틀릴 수 있습니다. 브라 모양이 변형됐다면 바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브라를 바꿔야 할지 알고 싶다면 △어깨끈 △언더밴드 △와이어 △원단 4가지를 눈여겨봐야 한다는 것이 변다애 매니저의 조언입니다.

변다애 매니저는 "어깨끈을 최대한 조여도 흘러내리거나, 브라 안쪽 버클에 채워도 브라가 예전처럼 가슴을 받치지 못하고 위로 당겨 올라간다면 바로 브라를 교체해야 할 타이밍"이라고 설명해요.

미묘하게 바뀐 원단 색상이나 언더 밴드에 생긴 가벼운 주름 역시 브라를 교체해야 한다는 신호랍니다.

와이어가 바깥으로 튀어나오진 않았더라도 가슴 안쪽에 와이어 자국이 나거나 와이어가 휘어 앞 중심이 들뜬다면 망설이지 말고 속옷을 바꾸는 것이 좋아요.

/그래픽=이은 기자
/그래픽=이은 기자
요즘 유행하는 브라렛이나 레이스 소재 브라는 특히 마찰에 주의해야 해요.

속옷전문기업 좋은사람들 마케팅팀 김대현 과장은 "레이스가 처음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레이스 사이가 떨어지거나 피부에서 붕 뜨는 느낌이 들면 바로 교체해야 할 때"라고 설명합니다.

/사진제공=좋은사람들, 에탐(etam)
/사진제공=좋은사람들, 에탐(etam)
팬티의 경우
매일 갈아입고, 세탁하는 빈도가 잦은 속옷인 데다 원단이 얇고 부드러워 금세 닳는 속옷이라는게 김대현 과장의 설명입니다.

탄력도를 바로 느낄 수 있어 브라보다 교체 시기를 빠르게 알아챌 수 있어요. 자주 입는 팬티의 경우, 2~3개월 후엔 탄력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변다애 매니저는 "팬티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3~6개월"이라며 "밴드 봉제 부분이 뜯어지거나 밴드가 지나치게 늘어나 주름이 진 경우 교체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속옷을 변형 없이 오래 입기 위해선 손상 없이 세탁하는 법을 익혀야 해요. 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브라의 경우 손세탁을 해야 합니다.

청결을 위해선 매일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땀이 많이 나는 여름을 제외하고 2~3번 착용 후에 세탁을 하는 것이 좋아요.

란제리 전용 세제나 중성 세제를 풀어 조물조물 세탁한 뒤 양 손바닥에 브라를 얹어 꾹 눌러 물기를 제거하세요. 세탁망에 넣어 세탁기로 빨 때보다 훨씬 수명이 길어진답니다.

팬티를 세탁할 땐 속옷 고무줄이 늘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섬세한 레이스 장식이 더해진 팬티라면 레이스 부분은 가볍게 손으로 문질러 세탁하고, 그 외 부분은 손으로 비벼 세탁하면 됩니다.

세탁기를 이용할 때는 그물망을 사용하는 것이 형태 변형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