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아니라 부종?"…부기 빼는 림프 마사지 하는 법
[스타일 지식인] 얼굴 자주 붓는다면 귀 밑→목→쇄골 마사지…저강도로 천천히 해야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8.05.28 04:02 | 조회
36786
/사진=이미지투데이 |
A.> 생활패턴이 바뀌지 않았는데도 유난히 몸이 붓고 피곤하다면, 몸 속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있다는 증거!
몸 속 노폐물은 땀과 소변을 통해 배출되거나 '림프관'을 타고 흐르다 우리 몸 구석구석에 분포한 500~600개 '림프절'을 통해 빠져나가요.
노폐물을 옮기는 림프액은 림프관 주변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 몸을 순환합니다.
따로 림프 순환을 돕는 체내 기관이 없기 때문에 한 곳에 정체되면 근육과 피부 사이에 림프액이 고이면서 부종이 생길 수 있어요. 살이 찐 것처럼 느낄 수도 있고, 피부가 푸석해지거나 쉽게 피로해지기도 하죠.
평소 림프 마사지를 하거나 꾸준히 운동을 하면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해 가뿐한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요.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인 비타민A를 꾸준히 챙겨먹는 것도 림프 순환에 도움이 된답니다.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해 퉁퉁 부은 상태를 그대로 방치하면 노폐물과 수분, 지방이 뭉쳐 귤껍질처럼 울퉁불퉁한 '셀룰라이트'가 될 수도 있으니 미리 관리하세요.
/사진=이미지투데이, 그래픽=이은 기자 |
얼굴이 자주 붓고 눈밑이 칙칙하다면 귀 밑에서 목을 따라 쇄골로 이어지는 마사지를 추천합니다. 귀 밑 림프절은 얼굴 부위의 노폐물이 배출되는 통로거든요.
먼저 손끝으로 귀 밑을 1분 정도 부드럽게 둥글려 마사지한 뒤, 목선을 따라 가볍게 쓸어내듯이 마사지하세요. 이어 쇄골을 따라 바깥쪽(어깨 끝 방향)으로 문지르면 됩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그래픽=이은 기자 |
두 팔을 기지개를 켜 듯 머리 위로 쭉 뻗은 뒤 늘리세요. 그 다음 팔꿈치에서 겨드랑이까지 팔 안쪽을 부드럽게 쓸어내리면 됩니다.
가볍게 쥔 주먹으로 겨드랑이의 움푹 파인 부분을 통통 두드리세요. 마사지볼이나 작은 공을 활용해 겨드랑이의 움푹 파인 부분을 둥글게 굴려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사진=MBN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캡처, 그래픽=이은 기자<br> |
종아리 림프 마사지는 발목부터 종아리 뒤쪽 오금까지 엄지와 검지로 꾹꾹 누르면서 하는 겁니다. 양손으로 잡아 힘을 주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무릎 뒤 림프절을 마사지볼이나 폼롤러, 손 끝으로 자극해도 좋아요.
'발목 펌프 운동'은 발목과 종아리 사이에 단단하게 뭉친 부분을 자극하는 겁니다. 가볍게 쥔 주먹으로 두드리거나 반원 형태의 대나무나 단단한 폼롤러 위에 다리를 올려두고 위아래로 통통 두드리면 돼요.
림프 마사지는 강하게 자극할 필요 없이 손 끝으로 가볍게 누르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손과 팔에 힘을 빼고 일정하고 가볍게 문지르세요. 지나치게 강한 자극을 가할 경우, 림프관이 눌려 오히려 더 부을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