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퉁 붓고 아픈 발…'샌들'이 문제라고요?
[스타일 지식인] 굽 낮은 샌들, 발 긴장도 높여…딱 맞는 사이즈·굽 2~4㎝ 알맞아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8.06.25 11:40 | 조회
13157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A.> 발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면서, 신경이 몰려 있는 부위예요. '제 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중요한 부위인 만큼 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맨발에 샌들을 많이 신는 여름철엔 발에 통증을 느끼는 이들이 많아요. 샌들을 신으면 발은 시원하지만 발과 신발이 완벽히 밀착되지 않아 발에 무리가 가거든요.
특히 가느다란 끈으로 연결된 스트랩 샌들이나 플립플롭 슬리퍼(쪼리)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을 지탱하는 부분이 적어 신발을 받치는 발가락에 힘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굽이 높거나 착용감이 불편한 샌들을 오래 신었을 경우 발이 쉽게 피로해져 다리가 붓거나 발과 발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굽이 너무 낮은 샌들을 신었다면 발바닥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굽 없이 납작한 플랫샌들을 신고 걸을 땐 체중의 3배, 뛸 땐 체중의 10배 정도 하중이 발목과 무릎에 전달되거든요.
밑창이 얇고 딱딱한 샌들은 발바닥에 충격이 고스란히 전달돼 발을 긴장시켜요. 이는 발바닥 전체를 지탱하는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걸을 때마다 뒤꿈치 안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할 것!
/사진·그래픽=이미지투데이, 이은 기자 |
샌들은 발에 딱 맞는 사이즈로 고르세요. 뒤꿈치가 딱 맞거나 살짝 튀어나오는 사이즈가 알맞답니다. 편하게 신고 싶다고 해서 큰 사이즈를 신을 경우 발이 완벽히 밀착되지 않아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걸을 때마다 앞으로 발이 쏠려 아플 수 있어요.
발에 무리를 주지 않는 굽 높이는 2~4㎝예요. 또한 발을 고정하는 스트랩이 넓을수록 안정적이랍니다.
샌들을 신었을 때 가장 긴 발가락보다 1㎝ 정도 큰 사이즈를 선택하고 발볼은 넉넉한지, 앞뒤 사이즈가 모두 잘 맞는지 확인하세요.
/사진·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이은 기자 |
38~40℃의 따뜻한 물에 복숭아뼈까지 잠길 정도로 발을 담근 후 15~20분 동안 족욕을 하면 발의 피로가 풀린답니다. 이때 아로마 오일을 더하거나 물 속에서 발목 스트레칭을 하면 좋아요.
족욕 후엔 풋크림이나 보디로션을 충분히 바른 뒤 마사지를 하세요. 발바닥과 발등을 손바닥으로 가볍게 쓸어내고, 발바닥 전체를 촘촘히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가볍게 자극하면 됩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