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꿈치 각질 제거, 샤워할 때 하면 안 된다고요?

[스타일 지식인] 두꺼운 발꿈치 각질, 샌들·구두 착용 원인…제거할 땐 염증 주의해야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8.08.27 05:26  |  조회 106419
'버퍼'를 사용해 발꿈치 각질을 제거하는 모습/사진=픽스타
'버퍼'를 사용해 발꿈치 각질을 제거하는 모습/사진=픽스타
Q.> 여름 내내 샌들만 고집해서 그런지 발꿈치 각질이 심하게 생겨 고민인 30대입니다. 피부가 꺼끌꺼끌하고 딱딱해진 느낌인데다 샌들을 신으면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 관리의 필요성을 느꼈어요. 어느날엔 샤워하다 발에 문지르는 '버퍼'를 발견해 뒤꿈치를 가볍게 밀어냈더니 처음엔 괜찮다가 며칠 후엔 더 심해지더라고요. 두껍게 쌓인 발꿈치 각질,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A.> 여름철이 끝나갈 무렵엔
발꿈치에 쌓인 두꺼운 각질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아요.

발꿈치 각질은 발이 노출되는 샌들을 자주 신거나 오래 걸어 지속적으로 물리적인 자극을 받을 때 더 많이 생겨요.

발엔 피지선이 없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해 피부에 수분이 부족했을 때도 쉽게 거칠어집니다. 또한 노화될수록 체내 수분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발꿈치가 딱딱해져요.

발꿈치가 거칠어지는 것을 넘어 딱딱한 굳은살이 돼 갈라지기 시작하면 관리하기가 더 어려워져요. 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다 갈라진 피부 사이로 세균이 침투해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두껍게 쌓인 발꿈치 각질이 흉하다고 해서 함부로 제거하면 안 돼요.

이미 두꺼워진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할 경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다시 두꺼운 각질을 만들어낸답니다. 잘못 각질을 제거해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이것이 계속 반복돼 발꿈치가 점점 딱딱해지는 거예요.

발꿈치 각질을 제거할 땐 한 번에 무리해서 각질을 벗겨내려고 하지 마세요. 가볍게, 여러 번에 걸쳐 제거하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손톱깎기나 돌, 칼 등을 사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것은 금물.

가벼운 발 각질은 스크럽제를 사용해 마사지한 뒤 씻어내 관리하면 돼요.

각질층이 조금 두꺼운 경우 발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완전히 말린 다음 풋 버퍼, 각질 제거기 등 다양한 전용 도구를 이용해 각질을 가볍게 제거하세요. 각질 제거 전 알코올 스왑을 사용해 깨끗이 소독하는 것도 좋아요.

각질층이 가장 두꺼운 뒤꿈치에서 시작해 앞으로 이동하면서 제거하면 된답니다. 발 각질 제거를 위한 도구들을 사용하면 살짝 문질러도 각질이 쉽게 제거되니 지나치게 세게 문지르지 않아도 돼요.

샤워 중에 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발을 물에 불린 상태에서 '버퍼' 등으로 각질을 무리하게 벗겨낼 경우 죽은 각질층과 함께 멀쩡한 피부 세포들까지 뜯겨나오기 때문에 염증이 생길 위험이 있답니다.

루피움 퍼펙트 너리싱 풋 크림과 실리콘 풋 마스크, 텐마인즈 브레오 발 마사지기/사진제공=각 브랜드
루피움 퍼펙트 너리싱 풋 크림과 실리콘 풋 마스크, 텐마인즈 브레오 발 마사지기/사진제공=각 브랜드
발 각질을 제거한 후엔
소독과 보습을 돕는 발 전용 크림을 듬뿍 발라 5~10분 마사지하세요.

여유가 없다면 풋크림을 바른 뒤 실리콘 발꿈치 마스크를 신거나 간단히 랩으로 감싼 뒤 양말을 신고 자도 좋아요. '슬리핑 케어'를 한 다음날엔 한결 부드러워진 발을 만날 수 있답니다.

평소에도 틈틈이 풋 케어를 하면 각질층이 두꺼워질 새 없이 매끈한 발을 유지할 수 있어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발 마사지법/사진=이미지투데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발 마사지법/사진=이미지투데이
보습 관리와 함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발 마사지도 각질 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발가락 사이사이 움푹 파인 곳과 발바닥 중간에 움푹 파인 곳, 복사뼈 주변을 꾹꾹 누르고 발가락 끝부터 발목 바로 위까지 주물러 마사지하면 돼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