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살 빼려면 언제 운동하는게 좋을까

[스타일 지식인] 아침엔 가벼운 유산소 운동 추천…저녁엔 근육 키우는데 효과적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9.05.20 06:21  |  조회 80094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더워진 날씨에 옷이 얇아지니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20대입니다. 그런데 막상 운동을 시작하려고 하니 아침, 저녁 중 언제 운동을 해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살 빼려면 언제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체지방 감량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아침' 운동이 좋습니다.

공복 상태가 긴 아침에 운동을 할 경우, 우리 몸은 탄수화물 대신 체지방을 태워 에너지로 사용하거든요. 체지방을 태우기 딱 좋겠죠?

다만 아침 운동시 지나치게 강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빠르게 달리거나 무거운 덤벨을 드는 등 고강도 운동을 할 경우, 지방이 아닌 단백질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이에요.

전문가들은 아침 운동으로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숨이 가쁠 정도로 30분 가량 걷는 것이 가장 좋아요. 아침 운동 전엔 체온을 높이고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풀 수 있는 준비 운동을 먼저 해야 부상을 막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아침 공복 운동을 피해야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바로 고혈압, 당뇨병 환자인데요. 특히 당뇨병 환자는 공복 운동시 저혈당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점심 이후의 운동을 권합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공복에 운동을 하면 유난히 기운이 없고, 어지러운 경우엔 저녁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녁 운동은 근육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오후 7시 이후엔 부신피질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거든요.

또한 저녁엔 하루 종일 충분히 영양을 섭취하고, 신체 활동을 한 뒤이기 때문에 공복 운동을 할 때보다 운동량을 늘리거나 강도를 높여도 부담이 덜해요.

점심 식사와 운동 시간 사이에 통밀빵, 바나나 등 복합 탄수화물로 된 간식을 섭취하면 운동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지방이 더 잘 타게 하고, 근육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거든요.

시간대에 따라 효과가 조금씩 달라지는 운동, 특정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효과를 누리기 위해 특정 시간대를 억지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운동 시간은 자신의 생활 습관이나 상황, 몸 상태에 따라 달리 선택하면 돼요. 무리하게 생활 리듬을 바꾸는 것보다 꾸준히 운동을 이어갈 수 있는 시간대가 오히려 더 낫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