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피부 관리, 내게 맞는 '화장품'이 따로 있다?

[스타일 지식인] 열감엔 '아줄렌', 건조할 땐 '시카'…'닦토·스킵 케어' 추천해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9.09.09 11:36  |  조회 1565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여름 휴가를 다녀온 이후로 피부결이 부쩍 푸석해지고, 피부가 칙칙해졌어요.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진 탓인지 피부가 점점 더 건조해지고 있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여름 내내 발랐던 스킨케어만으로는 나아지지 않는데, 환절기 피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A.> 환절기엔 피부 관리가 특히 까다로워요. 땀 배출과 냉방 수준은 여름과 비슷하지만 습도와 기온이 낮아지면서 피부 수분 손실에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철에 누적된 피부 손상이 점차 드러나고, 이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을 두껍게 생성하기 시작해 화장품 흡수가 더뎌져요. 짧아지는 일조량과 체내 호르몬 분비의 변화 등 신체 컨디션 변화 역시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피부가 지치고 예민해진 상태에선 피부 장벽엔 균열이 생기고, 수분 손실은 물론 염증이 유발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환절기 피부를 관리할 땐 피부 자극은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결이 푸석하고 거칠다고 해서 무리하게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은 금물이에요. 스크럽, 각질 패드 등 각질 제거제 사용은 피할 것. 이땐 오히려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각질이 정상적으로 탈락되도록 하는 것이 피부 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닥터자르트 관계자는 "각질이 지나치게 두꺼워졌을 땐 '닦토'로 관리하라"고 조언했어요. '닦토'란 세안 후, 토너를 사용해 각질을 촉촉하고 평평하게 정돈하는 관리법이에요. 이땐 화장솜에 토너를 흠뻑 적셔 피부 마찰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피부 상태에 알맞는 성분의 스킨케어로 진정·재생 관리를 하는 것이 좋아요.

클레어스 미드나잇 블루카밍크림, 닥터자르트 시카 페어 세럼/사진제공=각 브랜드
클레어스 미드나잇 블루카밍크림, 닥터자르트 시카 페어 세럼/사진제공=각 브랜드
피부를 만졌을 때 뜨끈뜨끈한 열감이 느껴지는 상태라면 열감을 낮추는 스킨케어로 피부 진정 관리를 하세요. 대표적인 성분은 화상 연고의 원료로도 쓰이는 '아줄렌'입니다.

아줄렌은 자외선으로 인한 열감을 낮추는 등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요. 아줄렌 성분이 0.03% 이상 함유된 제품을 골라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이보다 적은 함량은 색소를 대체하는 역할 정도라고 해요.

열감은 없지만 윤기 없이 푸석하고 건조한 상태라면 '병풀추출물' 성분에 주목할 것. 병풀추출물은 보습 기능도 지니고 있어 진정·보습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더 빠른 재생 효과를 원한다면 병풀추출물 속 효능 원료만 추출해낸 '센텔라 아시아티카'가 함유된 제품이 좋답니다.

어떤 스킨케어로도 회복이 잘 되지 않을 땐 여러 단계의 스킨케어를 간략하게 줄이는 일명 '스킵 케어'(Skip Care)로 관리하세요. 다양한 기능보다는 수분 공급과 재생에 집중해 스트레스 받은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거든요.

클레어스 송이 수석 매니저는 "수분 토너를 충분히 사용하고 보습 크림을 평소보다 넉넉하게 사용하라"고 권하며 "미백, 주름 개선 화장품 등 기능성 화장품은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어 당분간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클레어스 프레쉴리 쥬스드 비타민 드롭, 키엘 파워풀 비타민C 에센스, 닥터자르트 V7 핑크 토닝/사진제공=각 브랜드
클레어스 프레쉴리 쥬스드 비타민 드롭, 키엘 파워풀 비타민C 에센스, 닥터자르트 V7 핑크 토닝/사진제공=각 브랜드
피부 결보다 칙칙해진 피부 톤이 고민이라면
비타민C, 나이아신아마이드 등 미백 성분에 주목하세요.

순수 비타민C 제품은 함량이 5~20%로 다양한데요. 미백에 처음 도전하거나 민감성 피부라면 비타민C가 5~10% 이내로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함량이 낮을수록 자극이 덜하기 때문이죠. 이마저도 자극적이라면 사용량과 횟수를 조절해 자신에게 알맞는 수준을 찾으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을 오전에 사용할 땐 자외선 차단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으며, 보관할 땐 뚜껑을 잘 닫은 후 햇빛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에 보관해야 신선한 상태가 오래 지속된다는 사실 참고하세요.

비타민C 사용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을 사용해보세요.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인체에 필수적인 비타민B 복합체이자 식약처에서 고시한 미백 성분 원료 중 하나에요. 멜라닌 색소가 표피에 침착되는 양을 감소시켜 미백 효과를 냅니다. 자극이 적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성분으로 누구나 사용하기 좋아요.

피부 결과 피부 톤, 모두 고민이라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는 진정·재생 관리를 한 후, 미백 관리를 하는 것이 좋아요. 미백 성분은 약간의 자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