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기 좋은 계절"…'운동 필수템' 스포츠 브라 선택법
[스타일 지식인] 운동할 땐 스포츠 브라 꼭 입어야…압박도·사이즈 고려해 선택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9.04 07:43 | 조회
15937
/사진제공=푸마(PUMA) |
A.> 스포츠 브라는 운동할 때 몸의 움직임에 따라 가슴을 지지하고 밀착시키는 기능을 지닌 기능성 브라예요. 땀을 잘 흡수하고, 신축성이 있는 소재로 주로 제작되는 속옷이죠.
'스포츠 브라'를 '브라톱'이라 칭하는 브랜드들도 있지만 압박 정도를 구분하지 않은 패션 아이템으로 출시하는 브랜드도 있어요.
운동을 할 땐 가슴 건강을 위해 스포츠 브라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유선 조직과 지방층으로 이뤄진 가슴은 무게를 지탱할 근육이 없어 움직임이 있을 때 가슴에 충격이 가해져요. 충격이 계속될 경우, 가슴을 받치는 쿠퍼 인대(가슴 피부와 안쪽 근육을 연결하는 투명한 조직)가 손상돼 가슴이 처질 수 있어요.
쿠퍼 인대는 한 번 손상되면 재생되기 어렵기 때문에 가슴 움직임을 줄이는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 브라를 입었을 때 가슴 흔들림은 38% 감소하고, 스포츠 브라를 착용했을 땐 78% 감소했다고 해요. 일반 브라는 와이어가 가슴 아래만 받치는 반면, 스포츠 브라는 가슴 윗부분까지 지탱하기 때문에 격한 운동을 할 땐 가슴 건강을 위해 스포츠 브라를 착용할 것을 권합니다.
스포츠 브라를 선택할 땐 '압박도'와 '사이즈'를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그래픽=이은 기자, 도움말=아디다스 코리아, 센터폴 |
자신이 즐겨하는 운동의 강도에 따라 압박 정도가 다른 스포츠 브라를 선택하면 된답니다. 가슴의 쿠퍼인대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은 격렬한 운동일수록 가슴을 세게 압박하는 제품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요가, 필라테스 등 실내에서 하는 정적인 운동의 경우 가벼운 압박의 '라이트 서포츠' 제품이 적합하고, 헬스, 파워워킹, 등산은 중간 정도 압박되는 '미디엄 서포트' 제품이 좋아요.
달리기, 크로스핏, 킥복싱, 테니스 등의 격렬한 운동을 할 땐 강하게 가슴을 지탱하는 '하이 서포트'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아디다스 코리아 이승용 차장은 "요가, 필라테스와 같이 몸을 구부리거나 스트레칭이 많고 호흡을 중시하는 운동을 할 땐 신축성이 좋아 움직임이 편하고 부드러운 압박감을 주는 제품이 좋다"며 "고강도 운동을 할 땐 가슴을 단단하게 압박하고, 어깨뼈(견갑골)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제품이 좋다"고 운동별 스포츠 브라 선택 팁을 전했습니다.
/사진제공=센터폴 |
스포츠 브라는 '딱 맞는다'는 느낌이 들어야 알맞은 사이즈라 할 수 있어요.
센터폴 관계자는 "흔들림 없이 가슴을 지지하는 것이 스포츠 브라의 착용 목적"이라며 "지나치게 크거나 꽉 끼는 사이즈를 구입하지 않도록 반드시 피팅 후 구입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손가락 2개를 언더 밴드에 넣었을 때 살짝 끼는 느낌이 드는 것이 알맞은 사이즈예요. 두 팔이 움직일 때마다 스포츠 브라가 끌려 올라가지 않도록 타이트한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가슴을 감싸는 캡은 전체 가슴을 감싸되 주름이 생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한 지나치게 타이트해 가슴이 심하게 눌리거나 캡 사이즈가 커 브라가 들뜨지 않는 것을 선택하세요.
어깨 스트랩을 조절할 때에도 검지와 중지, 손가락 2개를 넣었을 때 살짝 타이트한 정도가 좋아요. 단, 조절 후 어깨와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들면 조금 헐겁게 조절하세요.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