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왼쪽, 男=오른쪽…옷에 달린 '단추', 왜 다를까?

[스타일 지식인] 모유 수유·의복 착용 편의 등 의견 분분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09.11 10:30  |  조회 299270
/사진=머니투데이 DB, 뉴스1
/사진=머니투데이 DB, 뉴스1
Q.> 페미닌룩을 좋아해 블라우스와 스커트를 즐겨 입는 20대입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에 남동생 셔츠를 잠깐 빌려입었는데 문득 어색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평소 입던 블라우스와 단추의 위치가 다르더라고요. 남성복과 여성복의 단추 위치는 왜 다른 거죠?

A.> 여성복과 남성복은 단추 위치가 서로 달라요. 여성복 단추는 왼쪽, 남성복 단추는 오른쪽에 달려있죠.

여러 가지 기록과 자료를 살펴보면 18세기 초까지만 해도 여성복에서는 단추를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해요. 18세기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여성복에도 단추가 등장하기 시작했답니다. 이때까지는 여성복에도 단추가 오른쪽에 달려있었다는 사실! 하지만 1860년대부터 여성복 단추의 위치가 바뀌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여성복 단추의 위치가 바뀐 이유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상류층 여성들의 의복 착용 방식, 성 역할에 따른 구분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어요.

현재로서는 귀한 단추가 달린 옷을 입을 수 있었던 당시 상류층 여성들은 하녀가 옷을 입는 것을 도와줬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가장 유력해요. 오른손 잡이 하녀들이 단추를 쉽게 잠글 수 있도록 왼쪽에 단추를 달았다는 주장이죠.

하지만 중세 봉건 시대 귀족들이 하인들을 위해 디자인을 바꿨다고 하기엔 의문이 남아요. 앞서 17~18세기 남성들도 하인의 도움을 받아 옷을 입었지만 남성복의 단추는 오른쪽에 달려있다는 것도 의문이고요.

평민들이 귀족들의 옷을 모방하기 위해 '단추'라는 액세서리를 따라하기 시작하면서 단추를 왼쪽에 달기 시작한 것이 굳어졌다는 시각도 있어요.

과거 남녀 성 역할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도 있는데요. 여성들은 '모유 수유'를 위해, 남성들은 웃옷 안에 보관한 무기를 쉽게 뽑기 위해 단추의 위치가 달라졌다는 추측이예요.

여성들은 아이를 왼손에 안고, 오른손으로 웃옷의 단추를 풀어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왼쪽에 단추를 달았다는 겁니다. 단추가 왼쪽에 있어야 햇볕이나 바람을 가릴 수 있다는 것이 또 다른 이유에요.

남자의 경우, 왼손으로 웃옷의 단추를 푼 뒤, 오른손으로 무기를 바로 뽑을 수 있도록 고안됐다는 거죠.

스튜디오톰보이 차이나카라 데님 셔츠/사진제공=신세계인터내셔널
스튜디오톰보이 차이나카라 데님 셔츠/사진제공=신세계인터내셔널
대부분의 패션 브랜드들은
오랜 전통에 따라 여성복 단추를 왼쪽에 달고 있어요. 오랜 시간 굳어온 패션계 공식인 셈이죠.

하지만 최근엔 의상 디자인에 따라 남성복처럼 오른쪽에 단추를 단 제품도 출시되기도 한답니다.

신세계톰보이가 전개하는 여성복 브랜드 '스튜디오 톰보이'는 의상 디자인에 따라 단추 위치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요.

스튜디오 톰보이의 디자인 담당자는 "'여성스러움'이라는 틀에 제한 없이 의상 스타일과 느낌에 따라 단추 위치도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