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과 '셔츠'는 서로 다른 옷인가요?

[스타일 지식인] '셔츠'가 보다 포괄적인 의미…남방셔츠 어원엔 2가지 설 있어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7.12.04 08:01  |  조회 82137
/사진=머니투데이 DB
/사진=머니투데이 DB
Q.> 친구와 쇼핑을 하던 중 같은 제품을 두고 저는 '체크 셔츠'라 부르고 친구는 '체크 남방'이라고 한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셔츠'와 '남방'은 서로 다른 건가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우리는 편하게 입는 '셔츠'를 일반적으로 '남방'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실 '셔츠'와 '남방'은 조금 다릅니다.

'남방'은 셔츠의 일종이거든요. '남방셔츠'의 방언이 '남방'이라는 줄임말로 쓰이게 된 거라고 해요.

남방셔츠의 어원에 대해선 두 가지 설(說)이 있어요.

먼저 일본말 '난방'(なんばん, 南蠻)에서 잘못 전해진 말로 서양에서 들어온 셔츠를 의미한다는 주장입니다. 일본말로 '난방'이란 서양에서 들어온 문화나 기술을 뜻하거든요.

/사진=머니투데이 DB, 뉴스1, 세정 웰메이드
/사진=머니투데이 DB, 뉴스1, 세정 웰메이드
또한 '남방'(南方), 즉 남쪽 지방에서 들어온 여름용 반소매 셔츠를 가리킨다는 주장도 있어요. 인도네시아나 하와이 등에서 볼 수 있는 알로하셔츠 같은 화려한 프린트 셔츠를 떠올리면 쉬워요.

물론 '남방'은 소매의 길이와는 상관 없이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셔츠를 뜻하는 말이 됐죠.

반면 '셔츠'는 '남방'보다 좀 더 포괄적인 표현이에요. 칼라와 커프스가 달린, 앞이 트인 의복을 뜻하는만큼 드레스 셔츠, 폴로 셔츠 등 종류가 다양하죠.

'남방'과 '셔츠'는 서로 다른 옷인가요?
격식을 차릴 때 입는 클래식한 셔츠는 '드레스 셔츠'(Dress Shirt)로, 넥타이를 매도 칼라 모양이 무너지지 않는 셔츠예요. 일반적으로 '와이셔츠'라고 부르는 옷은 정장 안에 입는 하얀색 드레스 셔츠를 말합니다.

드레스 셔츠는 앞주머니가 없는 게 기본이지만 최근엔 실용성을 위해 앞주머니가 달린 셔츠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요.

드레스 셔츠를 입을 땐, 정장 안에 긴 소매 드레스 셔츠를 받쳐입는 것이 정석이며, 칼라는 취향에 따라 표준적인 '레귤러 칼라', 영국식 '와이드 칼라' 등으로 달리 선택하면 돼요.

소매 끝의 커프스 역시 일반적인 '싱글 커프스', 소맷부리가 두 겹이 된 '더블 커프스' 등 여러 가지 디자인 가운데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된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