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할때 남성은 '가격표' 여성은 '사진' 본다

머니투데이 스타일M 기자  |  2011.04.24 13:29  |  조회 1507
온라인으로 쇼핑할 때 남성은 가격표등 실용적인 요소에 여성은 사진 등 시각적인 요소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오픈마켓 11번가가 카이스트 정보미디어연구센터와 함께 연구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했을 때 가격을 비롯한 상품 정보에, 여성은 상품의 이미지에 더 많이 시선을 줬다.

'뉴로(neuro) 마케팅'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연구는 최근 3개월 이내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사람 100명을 골라 시선추적기로 광고나 상품에 대한 시각적 탐색을 분석하고 뇌 반응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연구에서 남성은 상품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여성보다 빠르게 스크롤을 내려 중·하단의 '프리미엄 상품'을 살펴본 데 반해, 여성은 남성보다 페이지 상단의 '추천상품'과 '베스트셀러'에 더 오래 시선이 머물렀다.

여성이 더 오래 살펴본 '추천상품' 영역은 상품을 검색하면 뜨는 결과 페이지에서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데, 상품 이미지 크기는 크고 문자로 된 정보량은 적다.

페이지 중간의 '파워상품' 영역과 하단의 '전체상품' 영역은 상품 이미지가 작고 가격과 할인혜택, 배송비, 판매자, 고객 만족도 등 정보량이 많으며, 판매자가 추가 광고비를 낸 상품에는 '프리미엄 상품'이라는 문구가 추가로 붙는다.

연구팀은 여성은 시각적인 이미지 정보에, 남성은 문자로 된 실용적인 정보에 시선을 더 오래 집중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남성은 검색 카테고리와 검색창 같은 메뉴를 더 자주 이용해 '목적 지향적' 쇼핑 행태를 보였고 여성은 남성에 비해 사이트 전반을 두루 둘러보고 메인 페이지 내 광고 영역에도 상대적으로 많은 시선을 두는 '과정 지향적' 쇼핑 행태를 보였다.

상품군별로는 남녀 모두 디지털 제품을 볼 때는 상품 설명을 중심으로, 패션 상품을 볼 때는 이미지 위주로 탐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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