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립스틱인데 다른 느낌…"내 피부는 웜톤 vs 쿨톤?"

[스타일 사전<10>]'퍼스널컬러' 웜·쿨·뉴트럴…피부 톤에 따라 어울리는 색상 따로 있다

머니투데이 스타일M 마아라 기자  |  2015.04.17 09:30  |  조회 52448
어렵고 복잡한 패션·뷰티 용어와 트렌드가 궁금하세요? 머니투데이 패션·뷰티사이트 '스타일M'이 한눈에 정리해 드립니다. 모두가 스타일 척척 박사가 되는 그날까지!
/사진=프로엔자슐러 2015 S/S
/사진=프로엔자슐러 2015 S/S


친구가 산 립스틱이 예뻐 보여서 같은 색으로 구입했는데, 막상 바르니 내 얼굴엔 영 아니다. 분명 같은 립스틱인데 색을 잘못 골라왔나 생각이 들 정도로 느낌이 다르다. 친구가 더 예뻐서 그런걸까?

아니다. 사람의 피부는 저마다의 색조가 있다. 피부의 희고 검은 정도가 아니라 색상을 매치했을 때 어울리는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같은 핑크 립스틱을 발라도 피부 톤에 따라 얼굴이 화사해보이거나 칙칙하게 보일 수 있다. 피부 톤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메이크업과 패션 아이템을 선택해보자.

◇웜톤 쿨톤 뉴트럴톤(Warm, Cool and Neutral Tone)

똑같은 립스틱인데 다른 느낌…"내 피부는 웜톤 vs 쿨톤?"
정의
=피부색 보다는 함께 어울리는 색상을 통해 구별하는 것이 쉽다. 따뜻한 느낌의 옐로 골드 그린과 잘 어우러진다면 '웜톤', 차가운 느낌의 블루 실버 퍼플과 잘 맞다면 '쿨톤' 그리고 두 계열 사이의 어느 지점에 있다고 느껴진다면 '뉴트럴톤'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잘 어울린다', '잘 맞는다'라는 의미는 그 색상을 피부에 댔을 때 피부 톤이 화사해보이는 것을 말한다.

파생어=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 사계절에 따라 봄 웜톤, 여름 쿨톤, 가을 웜톤, 겨울 쿨톤으로 나눈다. 봄과 여름은 밝고 가벼운 색을, 가을과 겨울은 깊은 색을 띤다.

똑같은 립스틱인데 다른 느낌…"내 피부는 웜톤 vs 쿨톤?"
예시¹
=가장 구별하기 쉬운 컬러는 핑크 립스틱. 주황색 또는 노란기가 도는 핑크와 흰색 또는 푸른기가 감도는 핑크 중 자신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골라보자. 전자가 어울린다면 웜톤, 후자가 어울린다면 쿨톤 피부다. 딸기우유색 립스틱을 바르고 '토인'처럼 보이는 모습에 좌절한 적이 있다면 웜톤 피부의 소유자다.

예시²=빨간색 역시 어울리는 톤이 따로 있다. 다홍빛에 가까운 레드는 웜톤 피부에, 보랏빛에 가까운 레드는 쿨톤 피부에 어울린다. 두 가지 계열의 옷을 입고 거울을 봤을 때 얼굴이 더욱 화사해 보이는 쪽이 자신에게 맞는 컬러다.

이때 주름이나 피부 결점이 두드러지고 혈색 없이 창백하게만 보인다면 맞지 않는 색상이다. 혈색이 돌고 생기 있어 보이게 하는 색상을 찾는 것이 포인트다.

/사진=버버리프로섬 2015 S/S
/사진=버버리프로섬 2015 S/S
예시³
=웜톤과 쿨톤을 나누었다면 어느 계절 색상과 더 맞는 지 알아보자.

웜톤인데 밝고 화사한 분위기가 잘 어울린다면 봄 웜톤, 차분하고 성숙한 이미지가 어울린다면 가을 웜톤이다. 차가워 보이지만 청순하고 깨끗한 이미지라면 여름 쿨톤, 카리스마 있고 강한 인상이라면 겨울 쿨톤이 어울린다. 평소 잘 입는 옷의 색상과 비교해보자.
똑같은 립스틱인데 다른 느낌…"내 피부는 웜톤 vs 쿨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