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불이 만든 '달' 보러가세~
이헌정 개인전 '26번째 여행-손'··· 박여숙화랑서 13일 개막
머니투데이 이언주 기자 | 2014.03.05 05:14 | 조회
6059
달항아리, 백자, 2013 /사진제공=박여숙화랑 |
집, 35x25x28cm, 콘크리트 위에 옻칠, 2014 (왼쪽). 합, 55x30x30cm, 도자기 위에 옻칠, 2014 /사진제공=박여숙화랑 |
설치미술과 조형 도자, 생활도자기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는 이헌정 작가(47)의 작품이다. 그는 오는 13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청담동 박여숙화랑에서 ‘26번째 여행-손’이라는 주제로 개인전을 연다.
이 작가는 윤광조 작가와 나란히 한국을 대표하는 도예가로 선정되어 국보 분청사기 6점과 함께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한국의 분청사기 특별전’에서 한국 도예가 최초로 전시했다. 또 그의 작품은 2009년 6월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아트페어에서 세계적인 건축가 노만 포스터와 할리우드 배우 브래드 피트의 눈에 띄어 그 자리에서 판매되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는 약 30여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작가가 손으로 문지르고 광을 내어 옻칠을 한 것부터 그릇 같은 생활도자와 일그러지고 깨진 달항아리까지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작가는 “바람에 마르고, 불에서 찌그러지는 것도 다 자연의 일부가 되는 것"이라며 ”일부러 작품을 깨거나 변형시키기보다 가마에서 저절로 깨지고 찌그러지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달항아리가 아름다운 이유는 완벽한 원을 추구하다가 어느 순간 놓아버리고 자연을 수용하잖아요. 그런 감수성 때문인 것 같아요. 완벽한 기술을 보여주려는 일본이나 자연보다 더 크다는 것을 과시하려는 중국과 달리 한국은 어느 순간 놔버리고 자연의 일부가 되려는 감성이 존재하죠. 그런 면에서 달항아리가 지닌 감수성에서 배우는 것이 많습니다.”
그는 또 달항아리가 하나의 트렌드로 여겨지거나 동양 문화에 대한 동경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번 일그러진 달항아리 작업에 대해서는 “전통의 가치에 현대적인 특성을 연결시키며 현대적으로 비틀어 보려는 시도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