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다는 최강 슈퍼푸드 '케일', 이런 효능도?
[헬스 앤 더 뷰티<23>] 노화 억제에 항암 효과까지…주스와 샐러드로 다양하게 섭취
머니투데이 스타일M 조형애 기자 | 2014.09.30 10:05 | 조회
20369
헬스와 뷰티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몸이 건강해야 얼굴에도 빛이 난다. 대한민국을 들었다 놨다 하는 건강한 뷰티 비법들을 소개한다. 먹으면서 예뻐지고 싶은 사람들 여기 모여라.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
▶What : '케일'이란?…비타민A·루테인 풍부, 웰빙 슈퍼푸드
케일은 양배추의 선조격으로 양배추와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은 모두 케일을 품종 개량하여 육성한 것이다. 케일의 종류는 잎 가장자리가 오글거리는 곱슬케일, 쌈채소로 이용되는 쌈케일, 흰색과 핑크색이 어우러진 꽃케일 등이 있다.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의 하나로 비타민A·B1·B2·C·K·M·U 등을 비롯해 각종 미네랄과 루테인,철분,칼슘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사진=JTBC '닥터의 승부' 방송화면 캡처, MBN '천기누설' 방송화면 캡처 |
케일은 '눈의 채소'라고 불릴만큼 눈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케일에는 시력을 유지시켜주고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A의 함량이 양배추에 비해 100배 함유되어 있으며 눈 영양소로 잘 알려진 루테인은 시금치에 비해 3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또한 케일에는 항암에 효과적이라는 베타카로틴이 녹황색 채소 중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 이 베타카로틴은 특히 방광암, 구강암, 식도암, 유방암, 폐암 등에 효과적이며 아울러 면역력 증강,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이외에 항궤양성 성분인 비타민U와 비타민M 성분이 풍부해 세포노화를 막고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케일 속 멜라토닌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How : 섭취 방법은?…매일 착즙 주스, 샐러드는 별미로
케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생으로 먹고 꼭 익혀 먹어야 한다면 5분 이상 열을 가하지 않아야 각종 영양소들이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손바닥만한 케일의 어린잎은 쌈이나 샐러드로 주로 섭취하며 다 자란 토란잎처럼 굵고 큰 잎은 대개 주스로 먹는다. 케일은 특유의 쓴맛을 내는 티오시안네이트(Thiocyanate)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섭취 전 물에 잠시 담궈 두거나 과일과 함께 섭쉬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MBN '천기누설' 방송화면 캡처 |
1. 크고 굵은 주스용 케일과 사과, 오이, 레몬을 준비한다.
2. 케일 40~50%와 오이 25%, 사과 25%, 레몬 소량을 착즙기나 가정용 절구를 이용해 즙을 내준다.
TIP : 케일을 비롯한 각종 재로는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믹서기에 가는것보다 착즙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EBS '최고의 요리 비결' 방송화면 캡처 |
1. 케일(150g)은 줄기를 잘라낸 뒤 채 썬뒤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준비한다.
2. 달군 팬에 베이컨(170g)을 얹고 중불에서 굽는다. 구운 베이컨은 키친타올을 깐 그릇에 얹어 기름기를 제거한다.
3. 올리브유(3T), 레몬즙(4T), 소금(1/2t), 꿀(2T)을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식은 베이컨을 채 썰고 찬물에 담가운 케일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케일, 베이컨에 드레싱을 부어 버무린 뒤 그릇에 담는다.
TIP : 기호에따라 완성된 케일 레몬 샐러드에 크렌베리나 파마산치즈가루를 첨가한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