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수면양말' 신어도, 발 시린 이유 있었네
[스타일 지식인] 수족냉증 개선 효과 보려면…'수면양말' 제대로 신는 법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19.12.16 06:00 | 조회
246624
/사진=Unsplash |
A.> 수족냉증은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갑고 시린 상태를 뜻합니다.
수족냉증은 주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위장 장애에 의한 빈혈, 체력 저하, 자율신경 이상으로 인한 모세혈관 수축, 저혈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평소엔 손발이 차다가도 한 번씩 급격히 뜨거워지는 경우 역시 수족냉증이라 볼 수 있다는 사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고 자율 신경 기능에 이상이 생겨 주위 온도 변화에 몸이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에요. 기온이 낮을 땐 손발이 급격히 차가워졌다가 따뜻해지면 오히려 뜨거워지는 것이죠.
이 경우엔 손발이 온도 차이가 큰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는 늘 일정하게 유지하고 추울 땐 장갑, 양말을 챙겨 신고 땀이 많이 난다면 젖은 양말을 갈아 신어 온도가 더 낮아지지 않도록 하세요.
수족냉증 개선 방법으로 '수면양말'을 많이 추천하는데요. 발이 차가운 상태에서 수면양말만 신어선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폴리에스터 소재로 만들어진 대부분의 수면양말은 땀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고정아클리닉 고정아 원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수면양말만 신는 것은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 땀을 흡수할 수 있는 면 양말을 먼저 신은 후 수면양말을 덧신으면 땀 흡수와 더불어 보온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어 그는 "수면양말 외에도 골프 양말, 등산 양말처럼 스포츠용으로 출시된 두꺼운 울 양말을 신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족욕이나 마사지를 통해 손발을 따뜻하게 만든 후 양말이나 장갑을 착용하면 훨씬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손난로나 핫팩은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될까요?
양말과 마찬가지로 손난로, 핫팩 역시 일시적으로 손발의 온도를 높힐 순 있지만 근본적인 혈액순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손발의 온도가 낮아져 감각이 저하된 상태에서 오래 사용할 경우 저온 화상을 입을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수족냉증에 좋은 따뜻한 차와 족욕/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자기 전 따뜻한 물에 손과 발을 10~20분 정도 담가 혈액 순환을 돕거나 몸을 따뜻하게 하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어보세요. 몸 안 냉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고 원장은 수족냉증에 좋은 대표 음식으로 △율무 △생강 △마늘 △인삼을 꼽았습니다. 이 재료들을 넣은 따뜻한 차를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꾸준한 운동도 아주 중요해요.
근육은 우리 몸 최대의 열 생산 기관이기 때문에 매일 적당한 운동을 해 근육량을 늘리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당히 땀이 나는 운동을 40분 이상 할 것을 권장합니다.
고 원장은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걷기, 빠르게 걷는 경보 등을 추천했어요. 그는 "꾸준히 운동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몸 속 노폐물이 배출돼 수족냉증이 개선될 수 있다"고 추천했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