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타 "수입 1위 곡은 H·O·T 3집 '빛'"…저작권료 얼마기에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22.09.15 15:15 | 조회
33948
그룹 H.O.T. 출신 가수 강타./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
그룹 H.O.T. 출신 가수 강타가 '빛'을 자신의 저작권 수입 1위 곡으로 꼽았다.
15일 방송된 MBC FM4U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에는 데뷔 26주년을 맞아 정규 4집 'Eyes On You'(아이즈 온 유)로 17년 만에 컴백한 강타가 출연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강타는 H.O.T. 데뷔일에 맞춰 새 앨범을 발매한 것에 대해 "사실 원래 발매하려던 날짜보다 밀렸다. 9월에 발매할 수 있겠다 싶었는데, 데뷔일이 생각났다"고 비화를 전했다.
이에 DJ 김신영은 "H.O.T. 단체 대화방이 있냐. 거기서 무슨 말이 나왔냐"며 강타 새 앨범에 대한 H.O.T. 멤버들의 반응을 물었다.
강타는 "거기선 따로 얘기하지 않았고, SNS 상으로 멤버들이 다 하트를 달아줬다"며 "저도 따로 하트의 의미를 묻지 않았다. 말하지 않아도 아는 느낌"이라고 답했다.
이어 "오히려 토니씨는 '나 곡 언제 줄 거냐'고 하더라. 제 앨범 나온 것보다 '내 곡 언제 줄 거냐'고 하더라. 예전에 제가 곡을 준다고 하고 써서 보냈는데 마음에 안 들었나보다. 보내준 것엔 피드백이 없고 '곡을 언제 줄 거냐'고만 하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때 김신영은 강타에게 "셀럽파이브 곡 줄 생각이 있으시냐"고 물었다. 김신영이 방송인 송은이, 코미디언 신봉선, 안영미와 함께 활동한 바 있는 그룹 셀럽파이브의 곡을 부탁한 것.
이에 강타는 "진짜요? 진심이냐"고 묻고는 "저는 좋다. 진짜로"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강타는 이후 진행된 '스피드 질문'에서 자신의 저작권 수입 1위곡으로 1998년 발매한 H.O.T. 정규 3집 곡 '빛'(Hope)을 꼽았다. 이후 강타는 "'빛'과 '인형'인데 번갈아가면서 (1위를) 한다"고 부연해 눈길을 끌었다.
'빛'은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이 총집합하는 'SM타운 콘서트'가 열릴 때마다 모두가 무대에 올라 부르는 엔딩곡으로 사용돼 왔다.
이날 방송에서 한 팬이 이에 대해 언급하자 강타는 "미안하다. 사람 마음 속을 모르지 않나. 어린 친구들이 데뷔를 하고 보니 무조건 불러야 하는 곡이 되어 있는 거 아니냐. 싫을 수도 있는데 그 부분이 미안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기본적으로는 기분이 좋다. 이 노래가 탄생한 지가 25년 가까이 되지 않았나. 제가 직접 만든 곡이라서. 지금 후배들,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후배들이 이 노래를 같이 부른다는 것 자체가 안 믿긴다"고 감격해 했다.
한편 강타의 정규 4집 앨범 타이틀곡 'Eyes On You (야경)'은 긴박한 드럼과 여유로운 스트링 사운드가 조화를 이루는 R&B 장르의 곡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