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영 봉황비녀, 中문화 훔쳤다…두렵지도 않냐" 황당 주장

머니투데이 이은 기자  |  2022.10.19 14:51  |  조회 71407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봉황 비녀를 착용한 모습./사진=장원영 인스타그램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봉황 비녀를 착용한 모습./사진=장원영 인스타그램

그룹 아이브(IVE) 장원영이 봉황 비녀를 꽂고 패션 행사에 참석한 가운데, 중국 누리꾼들이 해당 비녀가 자신들의 문화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장원영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의 갈라 디너쇼 행사에 브랜드 앰버서더로서 참석했다.

이날 장원영은 어깨와 허리선이 드러나는 블랙 드레스에 재킷을 살짝 쳐 입고, 긴 머리를 말아 올린 업 헤어를 연출했다. 머리 한쪽에는 봉황이 장식된 은비녀를 꽂아 포인트를 더했다.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봉황 모양 비녀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유튜브 채널 '보그 코리아' 영상 캡처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봉황 모양 비녀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유튜브 채널 '보그 코리아' 영상 캡처

장원영은 지난 16일 패션 매거진 '보그 코리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영상에서 이날 패션 콘셉트에 대해 설명했다.

장원영은 "오늘 의상이 업 스타일(머리카락을 높게 빗어 올려 묶은 형태)과 너무 잘 어울려서 하나부터 열까지 다 같이 스타일링하며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비녀도 한국의 멋을 파리에 한 번 보여드리고 싶어서 한국에서부터 가지고 왔다"고 강조했다. 실제 장원영은 이 봉황 비녀를 꽂고 행사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봉황 비녀를 착용한 모습./사진=프레드 인스타그램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봉황 비녀를 착용한 모습./사진=프레드 인스타그램

장원영이 착용한 비녀는 봉황이 날아오르는 모양으로 디자인된 은 소재의 제품으로, 대한민국 전통 공예 기술을 고수해온 국내 브랜드 제품으로 알려졌다.

해당 영상이 공개된 뒤 18일 중국 매체 넷이즈에는 "장원영이 중국 문화를 훔쳤다"는 내용이 담긴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을 작성한 이는 "봉황 문양이 들어간 비녀는 중국 고유의 양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의 문화 도둑질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지만 공인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우리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배우는 것은 환영하지만 도둑질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를 접한 중국 누리꾼들은 중국 SNS '웨이보'를 통해 "중국 팬이 얼마나 많은데 이들이 두렵지도 않나", "더 이상 케이팝(K-POP)을 소비하지 않을 것", "비녀는 중국 것", "한국은 문화 훔치기로 유명하지 않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봉황 비녀, 한국 전통 장신구…최고 여인 상징


그러나 중국 누리꾼들의 주장과 달리 봉황 모양의 비녀는 한국 전통 장신구다.

여성들의 쪽머리를 고정하는 머리 장신구로, 길쭉한 형태의 비녀는 '잠'이라고 한다. △용잠(용의 형상으로 만든 비녀) △봉잠(봉황의 형태로 만든 비녀) △떨잠(박쥐, 꽃, 나비, 새 등을 한꺼번에 표현한 비녀) 등이 있으며 화려하면서도 정교한 것이 특징이다.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착용한 봉황 은 비녀./사진=한국 은 장신구 브랜드 '나스첸카' 인스타그램
그룹 아이브 장원영이 착용한 봉황 은 비녀./사진=한국 은 장신구 브랜드 '나스첸카' 인스타그램

장원영이 착용한 비녀를 제작한 브랜드는 "인간의 수천 가짓수 물형 중 최고의 물형은 '봉황'이다. 예로부터 최고 여인들의 상징과 기원의 봉황문 장식도 이와 일맥하다"며 "봉황문 비녀는 최고의 길상에 우뚝 솟은 기운이 함께하는 비녀"라고 설명했다.

또한 "일반적인 봉황 비녀는 한국 궁중에서 지체 높은 신분인 중전만이 전통 쪽머리에 착용할 수 있었던 궁중 하이주얼리"라고 전하기도 했다.

한국 전통 장신구 '비녀' 스타일링을 택한 장원영의 모습에 한국 누리꾼들은 "센스 너무 좋다", "봉황 비녀 뜻도 좋고 잘 어울린다", "아름다운 원영이 생각도 예쁘다", "한국의 멋을 알리고 싶다니 기특하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장원영은 2018년 프로젝트 그룹 아이즈원으로 데뷔했으며, 지난해부터는 6인조 그룹 '아이브'(IVE) 멤버로 활동해왔다. 아이브는 'ELEVEN'(일레븐), 'LOVE DIVE'(러브 다이브), 'AFTER LIKE'(애프터 라이크)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